"중국이 국제사회 책임있는 국가로서, 북한의 무력도발 응징에 동참해야"
  • ▲ 바른사회시민회의와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 등 20여개의 애국보수시민단체가 24일 오전 10시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제공
    ▲ 바른사회시민회의와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 등 20여개의 애국보수시민단체가 24일 오전 10시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제공


    애국단체들이 북한의 불법 군사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의 철저한 응징을 촉구하는 한편, 북한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 등 20여개의 애국단체가 24일 오전 10시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북한의 불법 도발 시인 및 사과 ▲북한  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단호하고 엄중한 대응 ▲중국이 국제사회 책임있는 국가로서, 북한의 무력도발 응징에 동참할 것 등을 촉구했다.

  • ▲ 지난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전하규 대령이 북한군 포격 도발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북한군은 이날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우리 군을 향해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발사했다. ⓒ연합뉴스 사진
    ▲ 지난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전하규 대령이 북한군 포격 도발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북한군은 이날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우리 군을 향해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발사했다. ⓒ연합뉴스 사진

    유호열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남북한 당국은 지난 토요일부터 장시간동안 고위급 접촉을 개최하고 있지만, 북한의 도발 부인과 사과 거부로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면서, "'도발-협상-보상-도발'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이번에는 단호히 끊고, 무력도발에는 어떤 보상도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북한에 각인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는 "이번 남북한 고위급 접촉을 통해 북한이 도발 끝에 돌아오는 것은 철저한 응징과 자멸 뿐이라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북의 포격도발에 대한 대응처럼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즉각적이고 철저하게 더욱 북한을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 ▲ 북한이 20일 오후 3시53분과 4시12분 등 두 차례에 걸쳐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으로 화력도발을 감행, 우리 군도 도발 상응 지역에 155㎜ 자주포탄 수십여 발을 대응 경고사격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우리 군이 운용하는 155mm 자주포. ⓒ연합뉴스 사진
    ▲ 북한이 20일 오후 3시53분과 4시12분 등 두 차례에 걸쳐 군사분계선(MDL) 이남 지역으로 화력도발을 감행, 우리 군도 도발 상응 지역에 155㎜ 자주포탄 수십여 발을 대응 경고사격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우리 군이 운용하는 155mm 자주포. ⓒ연합뉴스 사진


    특히, 이날 참가자들은 북한이 도발을 일삼으면서 다른 한편으로 대화하는 '화전양면 전술'을 구사해, 우리 사회 내부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미일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은 "그동안 우리는 북한으로 인해 많은 희생과 댓가를 치뤘다. 그러나 북한은 아랑곳하지 않고, 이번 목함지뢰와 포격 등 불법 도발을 벌였다. 도발과 협상이라는 탈을 쓴 기만과 거짓, 그것이 안될때는 한반도 전쟁 발발이라는 협박 카드로 우리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 우리 정부가 이 같은 단호히 대응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인지연 자유통일을향한변호사연대 대표는 "우리 정부는 이번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의 도발 습성을 중지시켜야 한다는 목표를 꼭 지켜야 한다"면서, "목함지뢰 사건에 대한 책임 인정과 사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방안마련 이라는 협상 원칙에서 한 걸음도 물러서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이미 북한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사격 등의 사례에서 이제까지 한 번도 사과와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기는 커녕 남남갈등만 부추겼다. 만약 이 번에도 우리 정부가 물러선다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수호와 번영을 장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가시돋친 언사를 이어갔다.

    이와 함께, 북한의 도발과 갑작레 이어진 고위급 회담 제안 등을 두고, 한반도 전쟁 발발 위협에 대한 국민들의 침착한 대응이 주요 원인이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유동렬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북한의 불법적이고 파렴치한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보며, 선진 강국으로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의 전쟁 위협에도 국민들이 침착하게 대응을 하고 있고, 특히 젊은 층에서 '나라를 위해 싸우겠다'는 의지를 어느때 보다도 크게 보이고 있다. 북한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하고 한반도에 전쟁이 곧 벌어질 것처럼 떠벌리다가 남북한 고위급 회담 제의를 해오며 꼬리를 내린 것도 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