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에 분단 70주년 맞아 남북국회의장회담 공식 제의할 듯
  • ▲ 정의화 국회의장(사진)이 오는 17일 제헌절에 분단 70주년을 맞아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사진)이 오는 17일 제헌절에 분단 70주년을 맞아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다가오는 제헌절에 분단 70주년을 맞아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화 의장은 그간 수차에 걸쳐 국회가 남북 관계의 돌파구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정부가 5·24 조치를 유지하는 등 원칙을 지키며 의연히 대처한다면, 국회는 우회적인 통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의사 출신인 정의화 의장은 지난 5월 30일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서독과 동독이 보건의료 협정을 맺고 교류를 했던 점을 본뜬 것이다.

    이어 지난달 16일 열린 북한정책포럼 세미나에서는 "남북경협은 저성장 늪에 빠진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교류와 협력, 경제 지원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헌절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남북 국회의장 회담 제의는 정의화 의장의 이같은 평소 소신의 완결판인 것으로 보인다. 정의화 의장은 지난달 30일에도 남북 화해협력 자문위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오는 9월까지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며 "제헌절에는 공식적으로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의화 의장의 이러한 폭넓은 행보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에 부의하는 등 일련의 독자적인 정치 행보의 연장선상으로 해석하고 있다.

    정의화 의장은 이달 믹타(MIKTA, 멕시코·인도네시아·대한민국·터키·오스트레일리아 중견 5개국 협의체) 회원국 국회의장들을 서울로 초청해 공동 성명을 이끌어냈다. 성명서에는 참여국 국회의장들의 북핵 해결과 한반도의 평화 통일에 대한 의지도 담겼다.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믹타 의장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접견했으나 이 자리에 정의화 의장은 함께 하지 못했었다. 정의화 의장이 믹타 국회의장단 회의 발족과 창립총회를 주도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다.

    이 때문에 정의화 의장의 남북국회의장회담 제의를 독자적인 행보를 계속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믹타 의장단 청와대 접견 등에서 배제된 것에 개의치 않고 남북 문제에서 입법부 수장으로서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겠다는 의지라는 해석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남북국회의장회담 제의에 대해 이희호 여사의 방북 등과 연결지어 남북관계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찾기 위한 어떤 공감대 하에서 진행되는 것처럼 해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무리한 해석으로 보는 견해가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