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데일리 스포츠】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경찰은 28일 스포츠 4대악신고센터 및 합동수사반을 통해 조사한 체육계의 비리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와 관련한 제도 개선 방안 및 향후 운영 방향 등을 밝혔다. 

    문체부는 올해 초 승부조작 및 편파판정, (성)폭력, 입시비리, 조직 사유화를 '스포츠 4대악'으로 규정한 바 있다. 

    문체부는 지난 2월부터 스포츠4대악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스포츠비리 제보를 직접 접수해 5월부터는 이를 조사하기 위한 합동수사반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스포츠4대악신고센터에는 269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118건이 종결되었다. 118건 중에는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한 2건 외에 검찰에 직접 수사를 의뢰한 2건, 감사결과에 따라 처분을 요구한 25건이 포함돼 있으며, 나머지 89건은 단순 종결되었다.

    접수된 신고를 종목별로 보면 태권도가 27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축구 25건, 야구 24건, 복싱 18건, 빙상 16건, 펜싱 13건, 궁도 12건, 씨름 12건, 승마 10건 등 순이었다.

    유형별로는 경기단체 조직 사유화 113건으로 가장 많았고, 횡령 등 기타 104건, 승부조작 및 편파판정 32건, 폭력·성폭력 15건, 입시비리 5건 등이 접수됐다. 

    합동수사반은 그동안 관련 단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여 자료를 확보하고 1천개에 가까운 금융계좌의 40만 건 이상의 거래 내역을 분석하는 등 적극적인 수사 활동을 벌여왔다.

    또, 전지훈련지에서의 훈련비 횡령 사실을 밝히기 위해 해외 현지 조사를 벌이기도 했으며, 관계자 진술 확보, 회계 자료 분석, 경기 실적 분석 등 다양한 방면으로 수사를 진행했다. 

    수사 결과 스포츠단체 및 국가대표 지도자 등이 36억원 규모의 횡령·자금세탁 등 불법을 자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활동 및 이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역대 정부에서는 시도한 적이 없는 일로서 스포츠 비리 척결에 대한 이번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 4대악,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