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명 : 朴妮唛
    외국명 : piao ni mai  
    국적 : 한국
    출생지 : 서울
    생년월일 : 1976년 12월 6일
    직업 : 방송 앵커(아나운서)
    출신학교 : 서울예술대학 

    상기한 내용은 중국포털사이트 바이두(baidu) 백과사전에 수록된 한국인 '박니마'라는 여성의 프로필이다.

    이 게시글에 따르면 박니마는 1976년 12월 6일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방송국 아나운서로 활동 중이다.

    프로필 하단에는 좀더 자세한 이력 사항이 써 있다.

    2007년 아나운서로 데뷔한 박니마는 KBS, MBC, Mnet, 아리랑TV 등에서 예능, 여행, 음악 프로그램을 고정적으로 진행했다.

    일본의 관광 프로그램과, Mnet·KMTV 뮤직비디오 페스티벌 사회를 맡았다.

    일본 유명 록그룹 엑스재팬(X-Japan)의 리더 요시키가 한국 공연을 펼칠 당시 박니마에게 사회를 부탁한 적도 있다.

    기재된 사항만 보면, 박니마는 'A급 아나운서'임에 틀림없다. 다양한 방송국에서 활동을 하고 엑스재팬 공연의 사회까지 맡은 점으로 봐선 특정 방송사 소속이 아닌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판단된다.

    그러나….

  • 박니마란 아나운서는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았다.

    서울예술대학 졸업생 중 박니마란 이름의 여성은 없었고 KBS, MBC, Mnet, 아리랑TV 등에서 활동한 비슷한 이름의 아나운서도 없었다.

    확인 결과, 이 여성은 아나운서가 아니라 19禁 성인방송에서 BJ로 활동하는 OOO로 밝혀졌다.

    결국 중국을 대표하는 포털사이트가 '거짓 정보'를 버젓이 백과사전에 등재한 셈이 됐다.

    그렇다면 바이두가 소스로 사용한 정보는 무엇이었을까?

    이는 다름아닌 동영상 공유사이트 '쿠6'과 '유쿠닷컴' 게시판에 올라온 중국 네티즌들의 장난섞인 게시글들이었다.

    바이두는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잡스러운 게시글을 그대로 퍼와 자사 '인물 소개'란에 올렸다.

    이유는 간단하다.

    현재 '박니마'라는 키워드가 최고의 화제거리이기 때문이다.

    박니마가 중국에서 화제를 모은 것은 속옷 바람으로 섹시 댄스를 추는 동영상이 공개된 직후다.

    이후 포털사이트에서 박니마에 대한 검색 횟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바이두는 '트래픽 증가'를 목적으로 박니마에 대한 '저급 정보'를 급히 업로드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