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에서 시작한 작은 개울물은 힘이 약해 앞에 가로놓인 작은 돌부리도 넘어가지 못합니다.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돌을 타고 넘을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작은 계곡물이 모여 강물이 되면 큰 바위도 그 가는 길을 가로막을 수 없습니다. 큰 힘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넓은 바다로 갑니다.

    대세운동도 처음에는 아주 작은 걸음에서 시작했습니다. 비틀거리며 조금씩 움직였습니다. 방해하는 돌부리를 넘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공감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 힘을 보태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힘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다 넓은 세상으로 나아갑니다.

    나비의 날개 짓이 점점 힘을 얻어 태풍을 유발하듯이, 우리의 작은 노력이 점점 힘을 얻어 나중에는 대한민국을 살리는 운동으로 확산될 것으로 확신하며 이것이 국내분규를 경험하는 세계평화를 위해 수출하는 데까지 이르리라 믿습니다.
     
    대세운동이 국민들의 공감 속에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는 이 운동이 배척운동이 아니라 포용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기울이기운동이 아니라 바로세우기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분열운동이 아니라 통합운동이며, 뺄셈운동이 아니라 더하기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무너뜨리기 운동이 아니라 세우기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미워하기 운동이 아니라 사랑하기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네거티브운동이 아니라 포지티브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대세운동은 대한민국을 갈등을 해소하고 살리기 위한 현재의 운동임과 동시에 장차 이루어질 남북통일이 현실화되었을 때 남ㆍ북 주민간 사상적ㆍ경제적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미래의 운동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