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30억 명이 ‘통합형’ 글로벌 앱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개방성과 투명성을 강조한 글로벌 연합체 결성으로 스마트폰 환경이 새롭게 개편된다는 전망이다.

    KT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010 모바일월드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 참가하고 있는 AT&T, NTT DOCOMO, Orange 등 24개 세계적 통신회사들과 애플리케이션의 도매상 격인 ‘Wholesale App Community(WAC)’을 창설하기로 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KT, SKT 등 전세계 24개 통신회사 참여

    WAC에는 KT와 SK텔레콤을 비롯해 AT&T(미국), 버라이존 와이어리스(미국), 아메리카 모빌(멕시코), 프랑스텔레콤(프랑스), 도이체텔레콤(독일), NTT도코모(일본), 텔레포니카(스페인), MTN 그룹(남아공), 텔레콤 이탈리아(이탈리아), 텔레노어(노르웨이), 텔리아 소네라(스웨덴), 스프린트(미국), 보다폰(영국), 차이나유니콤(중국) 등 가입자 기준으로 세계 상위 20개 통신회사가 모두 참여한다.

    WAC는 내년 초 글로벌 앱스토어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애플의 앱스토어가 일종의 ‘소매’격이라면 WAC가 운영할 앱스토어는 ‘슈퍼’ 도매장터로 전세계 통신사가 자사의 앱스토어와 연동해 세계 각지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받게 된다.

    애플리케이션 '도매장터'

    전 세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는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사용자에게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이 풍부하게 제공될 예정이다. 또 이동통신 사업자에게는 어플리케이션 조달의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각종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 기회를 창출해 무선데이터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기회가 마련되는 셈이다.

    제조업체들은 WAC를 통해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일반 휴대폰 및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로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에릭슨 3개사가 WAC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궁극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공급에 전 세계적 통일된 생태계가 완성됨을 의미한다.

    KT 유일한 아시아 사업자로 WAC 창설 이끌어

    KT는 올해 초부터 유일한 아시아 사업자로서 AT&T, 도이체텔레콤, 프랑스텔레콤, 텔레포니카 4개사와 함께 WAC 창설을 주도해 왔으며 이번 ‘MWC 2010’ 개막을 하루 앞둔 14일 이사회 회의에서 나머지 통신사들도 참여하는 전격적인 합의에 이르게 됐다.

    KT는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는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제공되고 통신 사업자에게는 애플리케이션 조달의 규모의 경제가 마련돼 각종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 기회를 창출, 무선데이터 시장을 획기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폭제가 된다”고 설명했다.

    WAC는 앱스토어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일반 휴대전화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각종 모바일 기기 및 점진적으로는 PC와 TV로도 확대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WAC 참여 업체들은 상반기 중 연합체 구성을 완료하고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풀(Pool)을 구성해 W3C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인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규격에 따라 본격적인 앱스토어 구축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KT 표현명 사장은 “KT는 아시아 대표 사업자로서의 리더십을 계속 발휘하겠다”며 “WAC로 인해 국내 고객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개발자들도 거대한 해외 시장에 손쉽게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될 것”기대감을 드러냈다.

    국내에서는 KT 이외 삼성, LG 및 국내개발자들이 모두 참여해 서비스와 단말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초대형 어플리케이션 생태계가 완성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