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화되는 경기침체 여파는 창업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창업자들은 소자본으로 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한 창업아이템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프랜차이즈업체들도 이러한 창업자들의 요구를 100%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 창업’에 주목하고 있다.

    나노살균 처리된 생맥주를 내세운 생맥주전문점 다라치(www.darachi.co.kr)는 신개념 맥주 및 독특한 치킨요리와 더불어 맞춤창업을 실시하면서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창업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다라치 맞춤창업의 핵심은 매장 규모에 따라 운영방법을 달리한다는 것. 33㎡(10평) 미만 매장은 대표메뉴인 간장숙성 웰빙 후라이드치킨 및 바비큐치킨을 테이크아웃과 배달로 제공하도록 한다. 99.17㎡(30평) 미만 규모는 후라이드치킨과 바비큐 치킨 등 주 메뉴의 테이크아웃 및 배달뿐 아니라 고객들이 매장 안에서 맛볼 수 있도록 하는 복합매장 창업을 지원한다. 또 99.17㎡(30평) 이상 매장은 간장숙성 웰빙치킨을 비롯해 해산물 요리 등 50여 가지의 퓨전요리를 만끽 할 수 있는 멀티매장을 오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창업문의 1688-1994)

    볏짚삼겹살전문점 프랜차이즈 짚터푸드빌(www.zipteo.co.kr)도 맞춤창업을 실시 중이다. 호텔식 수제 볏짚삼겹살을 비롯해 볏짚가브리살, 황제왕갈비, 후끈김치갈비찜 등을 내놓는 짚터는 가맹점 오픈을 원하는 창업자들의 창업비용을 고려한 것이 특징. 업종전환을 원하는 가맹주를 위해 최소비용으로 ‘죽은 가게’를 살려주는 맞춤창업을 해 준다. 부족한 창업비용은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도 지원해준다.(창업문의 1566-9269)

    창업컨설팅업체도 고객 상황에 맞는 창업지원 서비스로 맞춤창업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창업정보분야 선두업체인 ‘TOP.S.T.C 컨설팅’은 점포개발, 프랜차이즈 개설대행, 프랜차이즈 마케팅 등 종합적 창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인(www.cuin.kr)을 통해 단계별 맞춤 창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예비창업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창업인 시스템은 창업상담에서 창업교육, 창업실행, 컨설팅 과정으로 이뤄진다. 창업실행 단계에 들어서면 창업자 상황에 맞춰 구체적 점포개발과 임대관리·홍보 등 각종 마케팅, 창업자금 대출 등을 제공한다. 또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창업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창업한 창업자에 대해선 주기적 사후관리가 이뤄지도록 하며 맞춤형 컨설팅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컨설팅문의 02-6206-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