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들이 상권이 좋은 서울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매장 단독 부지 확보가 어려워지자 주상복합상가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선회하고 있어 상가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형마트들이 단독부지 상가가 아닌 도시 주상복합 상가에 입점하면 대형마트가 입점한 상가 내에 업종이 다른 업종의 상가는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할인마트와 다른 업종일 경우 윈&윈

    규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 대형할인마트는 하루 적게는 몇 천명에서 보통 1~2만명을 끌어들이는 집객효과가 있어 이들 대형마트 입점이 확정된 상가 내의 다른 분양상가는 유동인구 확보와 상권 활성화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경기불황으로 어려운 상가분양 시장에서는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올들어 서울 여의도 GS자이, 황학동 롯데캐슬베네치아 내에 여의도점과 황학점을 각각 입점시켰다. 이밖에 이문동 KCC웰츠 지하1층과 경기도 성남 신세계쉐덴의 건물 지하 1~2층에도 이마트가 입점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도 이미 포화상태로 부지확보가 어려운 단독 매장보다는 상권이 좋은 도심 주상복합 상가 입점을 노려 점포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천호동 주상복합 베네시티 지하3~지상1층 일부에 입점이 확정됐고 논현동 푸르지오시티에도 2010년 홈플러스가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공덕동 롯데캐슬프레지던트에 2009년 입점할 예정이다.

    하루 1~2만명 집객효과로 시너지 효과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선종필 대표는 “상가 투자자들은 불안한 금리와 물가상승, 내수경기 침체로 안정적 임차인을 확보할 수 있는 상가 투자처를 찾는 상황으로 확실한 집객 시설인 대형 할인마트로 인해 유동인구가 확보되는 상가라면 주목할 만하다”고 조언했다.

    이 중 상가 투자자가 눈여겨 보아야 할 대상은 이런 대형할인마트가 입점하는 같은 건물 내의 분양상가라고 할 수 있다. 대형할인마트의 규모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매장이 대규모일 경우 대형할인마트 매장 내에 식료품, 공산품, 가전, 의류, 각종 브랜드매장 등 대부분의 업종이 다 입점되기 때문에 오히려 주변 중소매장의 고객을 모두 흡수해 주변 상권을 슬럼화 시킬 수 있다. 반면 매장 규모가 3300~5000㎡(1000~1500평)의 소규모일 경우 대형할인마트의 주류 품목인 식료품과 공산품 정도로 업종이 구성되기 때문에 주변 상가, 특히 같은 건물 내 다른 업종의 상가는 할인매장의 집객효과를 누리면서 상권을 확보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대형할인마트 규모와 업종 고려해야 성공

    현재 분양 중인 상가로는 이마트가 입점 예정인 이문동 KCC웰츠타워와 성남 신세계 쉐덴이 있다. 이문동 KCC웰츠타워는 지하1층 약 5000㎡(약1500평) 규모로 이마트가 입점되고 지상 1,2층 상가는 일반 투자자에게 분양한다.

    대형할인매장의 규모가 3300~5000㎡(1000~1500평)내외 규모일 때는 농수산물과 식료공산품 품목이 주를 이루고 가전이나 의류 등 매장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같이 분양하는 상가에는 다양한 업종이 입점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된다. 성남 신세계쉐덴은 지하 1,2층 5000평 규모로 이마트가 입점 되고 지상 1층 상가는 일반 투자자에게 분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