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유가에 따른 극심한 경기 침체로 가맹점들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마케팅 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퓨전 요리주점 '술취한(http://www.buildersin.com 대표 목성원)'은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젊은 고객에게 아날로그 감성으로 접근하는 역발상 마케팅을 채택했다. 술취한은 오리엔탈 인테리어와 새로운 맛, 독특한 음악방송 등의 차별화된 아날로그 콘텐츠로 승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의 전통 마루 문화를 컨셉트로 한 동서양의 조화로운 분위기로 젊은 고객층의 감성을 겨냥했다.붙잡고 있다. 또 조리 경험이 풍부한 전문 조리장이 개발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퓨전요리를 앞세워 디지털 세대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새로운 맛을 제공한다. 2030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음악방송(bgm)도 진행하며 젊은 층은 물론 가족 단위 고객도 신경쓰고 있다. 가맹주점 창업시에는 프랜차이즈 본사인 빌더인이 직접 인테리어 설계 감리 시공을 해준다.(문의 031-932-3881)

    미스터리쇼핑(mystery shopping, 점관리 암행감사제)을 도입한 죽 전문 프랜차이즈 '맛깔참죽'(www.yesjuk.com)의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맛깔참죽은 전국 100여 곳의 매장을 대상으로 미스터리 쇼퍼가 실태 조사를 벌여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 맛깔참죽은 지난달 4일부터 9일까지 미스터리쇼핑전문 조사기관인 FRMS(대표 민유식)를 통해 전국의 12개 맛깔참죽 매장을 선정해 손님을 가장, 조사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맛" 부분은 거의 완벽에 가까운 90점(A등급), 청결은 89점(B등급), 시설 및 관리는81점(B등급)을 기록했다. 맛깔참죽은 천연재료만으로 죽 맛을 내는 노하우, 죽을 손쉽게 쒀주는 죽 자동 머신, 체계적인 점 관리 시스템인 '100일 활성화프로그램' 등이 강점이다.(문의 02-766-1230)

    꼬치구이 전문 소자본 프랜차이즈인 '꼬치친구(www.wooriggoji.com 대표 소미희)'도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다옴에서 운영하는 꼬치친구는 꼬치구이 전문점으로 인기를 끌었으나, 기존의 꼬치중심 메뉴에서 탈피해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간식으로 풍부한 메뉴를 갖춘 청소년 간식전문점으로 변신했다. 현재 성남 분당, 수원, 고양 일산 등 신도시 지역으로 가맹점 영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7월 한달 동안은 시원한 음료와 함께하는 콜팝 할인 판매 이벤트도 진행한다. 주부 창업을 지원키 위해 지난 6월부터 예비창업자의 인근 동네 점포상권 분석을 무료로 대행해주고 있으며, 12월까지 가맹본사에서 '주부창업자 활성화'라는 내용으로 가맹비 면제 모집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문의  080-458-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