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학은 그 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을 계획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지난 학기에 성적이 부진했던 아이들은 이번 여름방학을 학수고대 했을 것이다. 다가오는 여름방학 동안 영어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겠다는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면 먼저 계획표부터 쓰고 만들자.

    머릿속에서만 생각하다 보면 점검하지 못해 놓치는 것이 많다. 먼저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만들어주려면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이 필요하다.

    여름방학 영어학습 계획표 진단

    보람찬 여름방학을 보내고자 이지원(안양 삼성초5, 안양만안 교육본부) 박미연(용원초2, 노원중계 교육본부) 학생이 여름방학 계획표 만들기에 도전했다. 두 학생 모두 여름방학을 활용해 영어 공부에 집중하겠다는 각오다. 영어 실력 향상이라는 목표에 맞는 계획이 잘 짜여졌는지 <튼튼영어> 담당 관리교사의 평가를 들어봤다.

    최주희 관리교사의 조언

    "지원이는 하루 세 번(아침, 점심, 저녁) 구체적으로 영어공부 계획표를 작성했습니다. 칭찬할 점은 머리가 맑은 아침시간에 집중력이 요구되는 듣기와, 단어공부, 문법학습을 배분했다는 것, 또한 나른하고 지루할 수 있는 오후시간에 활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쓰기와 Talk+(토크플러스, 자기목소리 녹음)을 계획한 것입니다. 다만, 기상 후 2시간 동안 영어학습 후 아무런 준비 없이 신문토론을 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사전에 충분히 신문을 읽고 토론 준비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후 계획을 보면 도서관에 다녀온 직후 영어공부 계획을 세웠는데요. 도서관에서 하는 공부는 많은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집으로 돌아온 후 휴식시간 없이 바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송화자 관리교사의 조언

    "영어듣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 점 칭찬하고 싶습니다.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교재테이프를 들으면서 내용과 관련된 그림을 그리거나 교재의 주제와 관련된 다른 영어책을 본다면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영어듣기 공부가 되었다면 영어동화책 읽기와 쓰기 학습에도 도전해 봄직 합니다. ▶교재 본문을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듣기 ▶영어책 읽기의 방법으로 큰소리로 따라 읽기▶큰소리로 읽으며 노트에 적어보기 ▶테이프를 듣지 않고 녹음해보기▶영어 비디오 시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귀와 입을 활짝 열 수 있는 학습을 권합니다. 매일 미연이가 사용한 영어문장 중에 두 문장씩 노트에 기록해보세요. 영어일기 쓰기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름방학 영어학습 계획은 이렇게 Tip
     1.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자

    우리 아이에게 취약한 영역은 무엇인지 파악한 뒤 학습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마련한다. 또한 부족한 영역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성공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완벽하게 소화하자.

    2. 영어학습 목표와 구체적인 공부량을 정하라

    계획표는 한 달, 일주일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이를 토대로 일일계획을 짜야 구체적인 하루 학습량이 나온다. 예를 들어 이번 여름방학 때 영어듣기 노출을 평소 2배로 늘리겠다고 생각을 했으면 총 노출시간을 계산한다. 다음은 집중듣기와 흘려듣기 시간으로 나눈 후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아침인지 오후인지를 파악해 시간을 배분한다.

    3. 완성한 계획표는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두자

    계획표를 쉽게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두자. 가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거실이나 방문 혹은 냉장고 앞에 붙여두면 온 가족이 쉽게 학습 목표와 과제 분량 그리고 학습의 실행 시기를 체크할 수 있다. 영어공부는 눈에 띄는 학습효과를 단기간에 보기 어렵다. 중간중간 아이가 학습 계획을 마친 것에 대해서 칭찬과 격려를 해줘야 공부에 대한 흥미가 생겨 지속할 수 있다. 이런 관심들이 여름방학 후 아이의 영어실력을 향상 시킬 것이다.

    *도움말: 영어교육 전문브랜드 튼튼영어(www.tunt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