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 이미지

    일반적으로 블랙은 뉴욕증권시장의 주가 대폭락 사건을 의미하는 ‘블랙먼데이’나 악덕 소비자를 일컫는 ‘블랙컨슈머’, 솔로들이 자장면을 먹는 날인 블랙데이 등에 쓰이는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였다. 오랫동안 죽음과 슬픔으로 대변되는 대표적인 컬러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블랙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 세련된 이미지나 첨단의 감각을 추구하는 패션과 비즈니스에서 블랙은 VIP를 위한 컬러다. 블랙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관련 산업은 저마다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이다.

    상징성 높은 컬러, 블랙

    지아니 베르사체는 블랙을 '단순함과 우아함의 정수'로 표현했으며 크리스찬 디오르 역시 블랙을 '우아한 색'으로 정의 내리며 패션과 접목시켰다. 또한 디오르는 '고귀함, 자연스러움, 세심함 그리고 단순함의 혼합'이라며 블랙을 극찬했다. 이브 생 로랑 역시 '블랙은 예술과 패션의 만남을 상장하는 색'이라며 블랙을 선호했다.

    식생활에서의 블랙

    프리미엄 컬러로서의 블랙은 우리 밥상에서도 블랙푸드라는 이름의 건강식으로 빛을 발하고 있다. 장수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명약인 검은 쌀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검은 깨, 그리고 해독작용이 탁월한 검정콩은 각종 블랙푸드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지난해 출시된 동아오츠카의 '블랙빈 테라티'나 해태음료의 '까만콩차' 등은 출시 이후 매달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 포화상태의 음료시장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갑갑한 여름철의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맥주에 있어서도 블랙은 프리미엄이다. 맥주보리의 맥아를 태워 어두운 빛깔로 양조한 흑맥주는 그윽한 빛깔뿐만 아니라 맛이나 향기도 일반적인 맥주와 다른 풍취가 있어 주로 남성들에게 각광받는다. 지난 2003년 영국 BBC는 '흑맥주에는 항산화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하루 500cc를 마실 경우 혈전 생성을 방지해 심장마비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보도한 바 있다. 하이트맥주의 '스타우트'는 흑맥주의 강한 맛을 줄이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소비재에도 프리미엄!

    블랙 컬러는 먹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가정용 소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블리치의 '블랙레시피'는 블랙 프로틴 성분이 손상된 모발에 부드러운 윤기를 전달해 찰랑찰랑한 머릿결을 강조함으로써 차별점을 뒀다. 듀오백코리아의 '블랙에디션'은 내구성을 강화한 인조가죽을 적용했고 절단선을 없앤 것이 특징.

    가전업계에도 블랙의 열풍은 사그라지지 않는다. 동양매직은 고급 커피메이커를 연상케 하는 감각적인 정수기를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정수기와는 다르게 전면 전체를 블랙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의 느낌이 들도록 했다. 집안의 가전 제품이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고급스러운 블랙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패션의 최대 이슈도 블랙

    뜨고 지는 컬러가 분명한 패션산업에서도 블랙은 오랫동안 사랑 받는 터줏대감이다.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들은 패션쇼에서 심플한 블랙 의상을 주로 선보였고, 블랙의 가발과 블랙 립스틱으로 분장한 모델을 등장시켰다. '샤넬'의 블랙 매니큐어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중저가 의류도 블랙으로 가치 높여

    이러한 블랙의 인기는 온라인에서도 실감할 수 있다. 국내 의류 쇼핑몰 중 대표적으로 블랙패션을 추구하는 마피아피플은 위버섹슈얼(거친 듯 부드러운 남성) 개념을 도입한 패션을 강조한다. 실제로 블랙을 기본으로 하는 의류의 경우 베이지나 그레이 컬러에 비해 판매율이 15%가량 높다. 마피아피플 관계자는 블랙 패션은 세련미와 함께 남성적 체형을 슬림하게 드러내는 장점이 있어 많은 고객이 선호한다고 말한다.

    블랙이 프리미엄 컬러인 이유

    이렇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블랙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프리미엄 이미지 때문이다. 건강에 좋은 요소가 듬뿍 함유된 블랙푸드의 경우에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심장질환과 뇌줄중,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또한 세련된 느낌의 블랙 용품은 안정적이면서 고품격적인 느낌으로 고귀함을 어필한다. 블랙이 고급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믿음직스럽고 성실하며 예의 바른 이미지를 주는 블랙. 값비싼 고급 제품에 주로 사용되던 블랙 제품은 세련된 트렌드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블랙은 고가가 아닌 중저가 제품에도 가치를 한껏 높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피아피플 류재도 대표는 "블랙은 고급스러우면서 우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색"이라며 "트렌드에 쉽게 이끌리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