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로 여성의 소비를 감성적인 측면으로 분석하는 소비지수가 개발되어 화제다.

    여성 마케팅 전문 기업이자 명강사로 이름 높은 김미경 대표의 W.insights와 연세대학교 소비자 연구팀 공동 연구기관인 FEMIRI(FEMI Research Institute)가 매일경제와 함께 10개월에 걸쳐 사전조사 연구와 리서치를 통해 개발한 FEMI는 19일 서울 프라자 호텔 별관 지하2층 그랜드볼룸에서 각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과 마케팅 전문가, 학계 교수들을 대상으로 그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성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1. FEMI란?
    FEMI는 ‘Female Emotions and Marketing Index’의 줄임말로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분석에 여성들의 감성적 측면을 최초로 도입시킨 ‘여성들만의 감성 소비지수’ 측정 프로그램이다.
     
    연구원들의 1:1 FGI와 선행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소비와 연관된 감성 단어를 50개 선별, 이를 5대 제품군으로 나누어 600명의 여성에게 리서치한 결과를 이번 FEMI CONFERENCE 에서 처음 발표하게 된다. 소비의 주체이자 유행의 선도자, 의견 선도자로서 여성은 이미 소비시장의 90%에 가까운 구매 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FEMI는 시장의 트렌드를 앞서가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꼭 필요한 평가도구이다.

    2. FEMI 개발 배경
    국내에는 여러 고객만족지수 평가 도구가 운영되고 있으나, 주요 소비주체인 여성고객의 만족을 지수화 할 수 있는 측정도구는 없다. 오로지 여성들만의 감성적인 소비패턴과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의 필요성이 기업으로부터 요구돼 왔다. 

    FEMI는 여성들의 구매 결정력을 고려한 제품 카테고리 5개를 선정하여 각 카테고리별 소비 감성 형용사를 적용해 FGI 및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30여명의 전문 연구원이 참여해 10개월 동안 기존 선행연구의 인지만족지수와 여성 소비감성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여성 감성 만족 지수인 FEMI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3. FEMI를 알면 여성이 보인다?!
    이번 FEMI CONFERENCE 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FEMI 지수를 적용하여 5개 제품군에서 가장 여성의 소비 감성에 충실한 여성 소비자 만족 지수가 가장 높은 WINNER를 선정하여 발표한다. WINNER 로 선정된 제품은 여성 소비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가장 큰 만족도를 나타내었는지를 보고할 예정이다.

    ** FEMI WINNER 제품군 소개
    ①화장품 ②백화점 ③자동차 ④냉장고 ⑤포털 사이트

    4. FEMI의 가치
    ① 기업의 여성 마케팅 평가 도구로서의 가치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이면서 광고와 각종 매체에 홍보를 하고 있지만, 과연 우리 기업이 정말 여성들이 원하는 NEEDS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여성들의 소비 감성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 스스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가치

    ② 경쟁사의 마케팅 장단점 평가 도구로서의 가치
    같은 제품군 내에서 경쟁하는 타 브랜드의 여성 마케팅적 요소는 무엇이며 비교 우위와 하위는 무엇인지? 그리고 벤치마킹할 장점이나 마케팅에 활용할 중요한 단서들은 무엇인지? 를 평가하는 도구로서의 가치

    5. FEMI CONFERENCE 행사 개요
    일시: 2007년 9월 19일 수요일 2-5pm
    장소: 서울 프라자 호텔 별관 지하2층 그랜드볼룸
    주최: FEMIRI (FEMI Research Institute)

    14:20~14:50 국내 여성마케팅 사례 발표
    - W.insights 김미경 대표
    여성마케팅 4focus 기법
    국내 여성마케팅 적용 사례

    14:50~15:30 해외 성공 여성 마케팅 사례 발표
    - "HER STORY" 히노 가에코 대표(일본)
    일본의 여성마케팅 시장과 현황
    일본의 여성마케팅 성공사례

    15:30~16:00 FEMI 개발 과정 및 연구결과 발표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이문규 교수
    FEMI 개발배경과 과정
    FEMI 연구 결과 분석 사례

    16:00~16:20 FEMI 각 분야별 WINNER 발표

    ** FEMIRI 소개 - FEMI Research Institute
    FEMIRI는 W.insights와 연세대학교 소비자연구팀의 산학 공동 연구기관으로써 FEMI 연구와 FEMI Conference 주최, FEMI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관이다. 

    올해 제 1 회 conference를 시작으로 매년 FEMI Conference를 개최하고 여성마케팅에 관한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해 계획이다. 향후 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국내 여성마케팅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박사급 연구원 3명과 석사급 연구원 14명, 전문 연구원 9명이며 그 밖에 마케팅, 소비자 심리, 경영 등 각계 전문 위원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