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영광소방서(서장 김경안)는 최근 3년간 화재통계의 분석을 바탕으로 월별, 계절별, 주기별 화재 특성을 파악하여 화재경각심 고취와 화재피해 감소를 위한 대민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 8월중에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 공장화재가 2건으로 13%를 차지하였다. 여름철에는 화재발생이 적은 편이지만 비교적 공장화재가 다른 종류의 화재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영광소방서는 8월의 화재예방 요령으로 공장화재 예방을 다음과 같이 당부하였다.

    ▲ 첫째, 공장이나 창고에 물건을 야적할 때는 정리정돈을 잘하여 인화물질은 반드시 분리하여 보관합시다. ▲ 둘째, 인화성 물질을 보관하는 창고는 반드시 화기금지라는 표지판을 설치하여 화재예방에 주의를 기울입시다. ▲ 셋째, 화재시 화재가 확대되지 않도록 내부시설의 단열재 처리와 방화구획의 설정 및 방화문을 설치합시다. ▲ 넷째, 사무실에서는 외출시 반드시 화기를 확인하여 완전히 불이 꺼진 것을 확인하고 외출합시다. ▲ 다섯째, 사무실 기기는 전기사용으로 과열되어 불이 날 수도 있으니 깨끗이 청소하여 불이 나지 않도록 합시다. ▲ 여섯째, 항시 쓰는 사무용 기기라도 퇴근할 때는 플러그를 완전히 뽑아 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

    소방관계자는 공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위와 같은 화재예방요령을 숙지하고 , 행동하면 화재로 인한 많은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