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라운지바 '몽키뮤지엄' 수사 정보도 빼내" 조국 사퇴론 봇물… 청와대 '침묵'
  • 현직 총경이 청와대에 파견근무할 당시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연예인들과 골프회동을 하는 등 유착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청와대 책임론이 확산했다.


    해당 총경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 요구로까지 번졌다. 


    20일 청와대와 검찰, 경찰 등에 따르면 윤모(49) 총경은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1년여 동안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근무했다. 


    윤 총경, 청와대 근무할 때 승리과 골프


    '버닝썬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윤 총경이 청와대에서 근무하던 시기 이 사건 핵심 피의자인 '빅뱅' 멤버 승리(29·본명 이승현), 유리홀딩스 대표 유모(34) 씨 부부 등과 수 차례 식사와 골프를 쳤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윤 총경은 '승리 카톡방'에 등장하는 '경찰총장'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윤 총경은 경찰중앙학교 교무과장으로 근무하던 2016년 7월 승리와 유씨 등이 운영하던 서울 강남의 라운지바 '몽키뮤지엄'에 대한 경찰 수사 진행 상황을 빼내 승리에게 알려준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를 받는다.


    승리 라운지바 수사정보도 빼내


    윤 총경은 또 그룹 'FT 아일랜드' 소속 가수 최종훈(29) 씨가 2016년 2월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최씨는 '승리 카톡방'과, 가수 정준영 씨가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 유포한 카톡방에 모두 들어가 있다.  


    경찰은 또 윤 총경의 부인인 김모 경정이 말레이시아 주재관으로 근무할 때 최씨로부터 현지에서 열리는 케이팝(K-POP) 콘서트 티켓을 제공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윤 총경 부인은 케이팝 콘서트 티켓 받아


    윤 총경의 이런 비위 의혹은 조 민정수석의 사퇴 요구로 이어졌다.


    19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버닝썬 비리 실세 총경 청와대 민정수석 조국 사퇴하라'는 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은 해명하고 사퇴해서 객관적으로 수사하도록 하라. 지금이라도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쇄신하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올라온 '조국을 해임하라'는 글 게시자는 "계속 민정수석실 산하에서 위험한 일들이 터지는데 더 놔두고 보시렵니까? 그러니 그네가 불통이라고 했던 당신들은 더 아주 꼴통에 가까운 불통"이라고 지적했다. 


    윤 총경 관련 기사 댓글에도 '조국 수석은 수많은 인사참사와 권역유착에도 침묵한다' '민정수석실 지휘감독도 못하는 조국이 공수처 설치하고 사법개혁한다는 건 난센스'라는 등 비판글이 잇따랐다. 


    청와대, 별다른 발표 없이 침묵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학의⋅장자연⋅버닝썬 사건에 대한 수사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부터 직무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윤 총경은 문 대통령의 총애를 받는 인사들과 한솥밥 먹는 분들을 직속상관으로 모셨다"며 "당연히 조국 민정수석과 (윤 총경의 상관이었던)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검·경 수사 선상에 놓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청와대는 별다른 견해를 발표하지 않고 침묵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윤 총경과 관련한 질문에 "경찰 수사 중이니까 지켜보자"며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20일에도 "현재 경찰 수사를 받고 있으니 경찰 수사에서 모든 것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에둘렀다. 


    특감반 민간사찰 의혹 때도 조국 사퇴 요구


    조 수석을 향한 사퇴 요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말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들의 민간인 사찰 등 비위 의혹이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폭로로 드러나면서 야권에서 조 수석의 사퇴를 요구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조 수석에게 공직기강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야권의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