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배달사고' 드러난 '삼성 X파일' 검사가 황교안… 홍석현 주미대사 사퇴로 이어져
  •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가 2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27 전당대회 부산·울산·경남·제주권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가 2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27 전당대회 부산·울산·경남·제주권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중앙일보가 자유한국당 당 대표 후보로 나선 황교안 후보에 대해 연일 비판적 기사를 보도하고 나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황 후보가 '태블릿 PC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자, 그에 대한 공격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중앙일보가 황 후보를 향한 공세를 시작한 시점은 황 후보가 TV토론회에서 '태블릿 PC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한 직후다. 문제의 '태블릿 PC'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결정적' 역할을 하며 '신뢰도 1위' JTBC를 만든 일등공신으로, 이에 대한 조작 가능성은  JTBC의 신뢰를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는 메가톤급 폭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형 이슈에만 매몰되고 있다" 비판

    논란이 된 황 후보의 발언은 지난 21일 한국방송(KBS)이 중계한 한국당 당 대표 후보 4차 TV토론 자리에서 나왔다. 당시 황 후보는 김진태 후보가 '태블릿 PC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취지로 질문하자 "개인적으로 그렇게 보고 있다"고 답했다.

    중앙일보는 25일자 1면 '한국당의 퇴행...개혁보수 설 곳이 없다' 제하의 기사에서 "황교안 후보의 태블릿PC 조작 발언은 퇴행 논란의 결정판이었다"며 "탄핵의 악몽에서 2년 만에 간신히 기어나오며 추스르던 한국당이 다시 자기 파멸의 길로 들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면 '한국당 지지율 오르자 기고만장…탄핵의 악몽 잊어'라는 기사에서는 "TV토론회에서 세 후보가 '태블릿PC 조작' 등 과거형 이슈에만 매몰되고 극단적 지지층에 휘둘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특히 사태를 키운 건 황교안 후보의 오락가락한 태도"라며 "강경(김진태)과 온건(오세훈)이 맞붙는 상황에서 중심을 잡아야 할 황 후보가 말을 번복하거나 태극기부대의 눈치를 보는 듯한 모양새를 보이곤 했다"고 비판했다.

    "17개월간 17억원 수임료" 또 비판

    이 신문은 또 황 후보의 과거 수임료와 관련해 "황 후보는 고검장을 마치고 법무장관에 취임하기까지 17개월간(2011년 9월~2013연 3월) 법무법인 태평양으로부터 약 17억원의 자문·수임료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의 태블릿 PC 관련 주장에 대해서는 "현행법 위반일 수도 있다"며 형사처벌 가능성도 언급했다.

    "현행법 위반 가능성" 형사처벌까지 언급

    중앙일보는 26일자 신문에서도 "황 후보가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 명단 공개에 긍정적 입장을 내비쳤다"며 "유공자 명단 공개는 5.18 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사안이어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하는 홍석현 중앙 홀딩스 회장.
    ▲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하는 홍석현 중앙 홀딩스 회장.
    중앙일보가 집중공세에 나선 배경은 중앙미디어그룹의 미래전략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 있다.

    '비선실세' 최순실이 사용한 것으로 일단 알려진 문제의 '태블릿 PC'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JTBC가 고속성장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했다.

    중앙일보는 최근 그룹의 인적·물적 역량을 JTBC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황 후보가 그룹의 '성역' 처럼 알려진 '태블릿 PC'를 부정하고 나섰다는 것이다.

    JTBC 고속성장의 동력 '태블릿PC'

    황 후보와 중앙일보는 14년 전인 2005년에도 '깊은 인연'을 맺었다. MBC는 2005년 7월 "삼성그룹이 당시 홍석현 중앙일보 사장을 통해 1997년 대선에서 100억원의 대선자금을 제공했으며, 전·현직 검사들에게 뇌물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른바 '삼성 X파일' 사건이다. 이 보도 이후 중앙일보는 나흘만에 '다시 한번 뼈를 깎는 자기반성 하겠습니다'라는 사설을 내고 "문제의 문건에 홍석현 전 사장이 지난 한 시대의 정치적인 악습에 관련된 것으로 되어 있다"며 대국민 사과했다. 삼성그룹도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했다.

    당시 주목받은 보도가 "홍석현 전 사장이 삼성 쪽이 건넨 정치자금 가운데 일부인 30억원을 정치권에 전달하지 않은 채 착복한 사실이 밝혀졌다"는 기사다. 이 사안은 "친족 간의 횡령은 친고죄에 해당한다"는 사유로 범죄 사실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처벌도 되지 않았다.

    '삼성 X파일' 사건 수사 검사

    '삼성 X파일' 사건 당시 홍석현 현 중앙홀딩스 회장은 주미대사직을 맡고 있었다. 참여연대는 '삼성 X파일' 사건 관련자 20여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홍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주미대사직에서 사퇴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로 '삼성 X파일' 사건을 진두지휘한 사람이 황교안 후보다. 검찰은 고발 이후 142일간 수사를 벌였지만, 횡령 및 뇌물공여 혐의를 받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홍석현 회장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또는 공소시효가 지나 공소권 없음 처분됐다.

    반면, 이 사건을 주도적으로 보도한 MBC 이상호 기자 등 언론인과 전 국가정보원 미림팀장 등 불법도청 가담자들은 재판에 넘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