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LA 의원들, 트럼프에 서한 "국무부 대북협상도 의회에 정기보고 해 달라"
  • ▲ 지난 8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때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8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때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산가족은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있다. 통일부에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이산가족 수가 1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과 북한의 가족 간 상봉을 위해 美민주당 하원의원들이 나섰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17일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엘리엇 엥겔 의원을 비롯해 최소한 7명의 민주당 하원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 내 이산가족 상봉에 힘써 달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한다.

    차기 美하원 외교위원장으로 유력한 엘리엇 엥겔 의원의 경우 “북한이 국가안보 현안이자 미국인들의 큰 관심사인만큼 정부는 소관 위원회와 정기적으로 협의하는 게 필수”라며 “대북협상의 핵심 인사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 등이 하원 외교위원회에 정기적으로 보고를 하도록 조치해 달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비핵화, 대량살상무기 해체 협상 상황 설명해달라"

    엥겔 의원은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비건 특별대표가 의회에 와서 북한 비핵화 협상과 대량살상무기 해체 협상 진행 상황, 긴급한 인도주의적 문제와 북한 인권 문제 등을 설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최근 한 달 동안 엥겔 의원을 포함해 최소 7명의 민주당 하원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미국 내 이산가족이 북한의 가족들과 만나는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엥겔 의원 외에도 캐롤린 말로니, 톰 수오치, 그레이스 맹, 브래드 셔먼, 제럴드 코놀리, 디나 티투스 의원 등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 내 이산가족과 북한 가족 간의 상봉을 인도주의적 문제 가운데서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이런 내용의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의원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뉴욕과 LA 등이 지역구”라고 설명했다.

    미국 내 이산가족들의 상봉 문제는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 10월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뿐만 아니라 미국에 있는 이산가족들의 상봉도 북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미국 내 이산가족들, 美시민권자여서 '등록' 불가능
    2000년 이후 남북 간 이산가족 상봉은 21번 성사됐다. 반면 미국 내 이산가족들은 공식 상봉행사에 참여하지 못했다. 한국 정부의 이산가족 데이터베이스 등록에는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데 미국 내 이산가족들 대부분이 이미 미국 시민권자여서 사실상 등록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