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5+2로 나눠 선별 복당" 이견… 16일 비대위서 복당 문제 토론키로
  • ▲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인 김영우 의원이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인 김영우 의원이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미뤄뒀던 방학 숙제가 돌아오는 느낌이다. '원구성 이전에 복당(復黨)은 없다'는 선언의 논리적 귀결으로, 원구성이 이뤄지지마자 새누리당 내에서 복당 논란이 재점화됐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인 김영우 의원은 13일 비대위 회의에서 공개 발언을 자청해 "원구성 협상이 끝났고 각 당에서 오늘 중으로 원구성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제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가부 간에 결정을 빨리 하는 게 중요하다"고 불을 당겼다.

    김영우 의원은 "(복당 논란을) 공천 과정처럼 질질 끌면 우리는 계파의 수렁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개인적으로는 일괄 복당이 맞다고 보지만 비대위에서 토론해서 빨리 마무리했으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새누리당 복당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무소속 의원은 7명이다. 이 중 장제원(부산 사상)·주호영(대구 수성을)·안상수(인천 중동옹진강화)·강길부(울산 울주)·이철규(강원 동해삼척) 의원 5명의 복당에 대해서는 별반 이견이 없지만, 유승민(대구 동을)·윤상현(인천 남을) 의원의 복당은 뜨거운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유승민 의원과 윤상현 의원은 각각 비박(非朴)과 친박(親朴) 계파의 핵심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이들의 복당 논란이 장기화될 경우 김영우 의원의 말대로 새누리당은 한동안 "계파 (논란)의 수렁에서 벗어날 수 없을" 전망이다. 이날 김영우 의원이 "일괄 복당"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여권 일각은 여전히 유승민·윤상현 의원의 복당에 신중한 입장이다. 복당 논란이 '5+2 문제'라고 불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새누리당 몫의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심재철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에 출연해 "윤상현·유승민 두 분에 대해서는 이러쿵저러쿵 당내에 말들이 있다"며 "다섯 분은 (복당을) 먼저 하고, 두 분은 나중에 좀 더 시간을 가지면서 설득하고 소통하는 게 낫지 않겠나"라고 '5+2 분리 복당론'을 설파했다.

    복당을 미룰수록 계파 싸움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심재철 부의장은 "이 부분을 전면에 끄집어내서 왈가왈부하면서 서로 의견 대립하는 모습보다는 충분히 물밑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자는 이야기"라고 반론했다.

    이처럼 당내에서 의견이 엇갈림에 따라 복당 문제를 토론하기로 한 오는 16일의 비대위 회의에서는 격론이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예상보다 이른 8월 9일로 결정됐기 때문에,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할 때 '5'는 선복당하되 '2(유승민·윤상현 의원)'의 복당은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새누리당 지상욱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전당대회를 8월 9일,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하기로 결정했다"며 "8월 9일로 한 이유는 빨리 새로운 지도체제로 새출발하자는 의미로 서두르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새누리당은 8월 30일에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7월말~8월초는 휴가철이라 전당대회에 국민적 관심이 모이기 어려운데다, 올해에는 8월 5일부터 21일까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하계 올림픽까지 열려 이 기간 중에 전대 일정이 겹치면 '컨벤션 효과'를 거의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점에서 불구하고 전대 일정을 예상보다 앞당기기로 한 것은 지상욱 대변인의 설명대로 "빨리 새로운 지도체제로 새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문제 의식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역으로 현재의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당의 혁신이나 계파 해소, 복당 문제 등을 책임 있게 논의하기에는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자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당대회가 올림픽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과 달리 8월초로 일찍 결정된 것은, 새로운 지도부를 빨리 선출해 중요한 문제에 대한 결정권을 넘기겠다는 의미"라며 "유승민·윤상현 의원이 전당대회 이전에 복당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고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