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 타워, 책임론 위한 도구로 삼지 말아야"
  •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10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3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10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3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혁신안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 내 내홍은 더욱 불거지는 모양새다. 이를 두고 당내 '컨트롤 타워' 부재가 원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 3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종이 당원을 없앨 수 있도록 당원 제도 혁신 △지역 대의원 상향식 선출제 실시 △당무감사원 설립 등을 내걸었다.

    또 2차 혁신안을 향해 쏟아진 비판을 수렴해,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 임명시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치도록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내놓은 혁신안이, 제대로 혁신하지 못했던 지난 혁신위의 안(案)들과 비교해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혁신위 스스로도 이를 인정하는 분위기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일찍이 혁신위 초기부터 '실천'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혁신안은 차별화될 게 없을지라도 실천으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세 번이나 혁신안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당 내 내홍은 수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앞서 2차 혁신안에서도 현행 최고위원회를 폐지하고 지역·세대·계층 부문의 대의성이 반영된 중앙위원회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오히려 "총재시대로 역행하는 시도"라는 비판을 받았다.

    지난 9일 새정치연합 전 당직자들이 집단으로 탈당하면서 가진 기자회견에서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4·29 재보궐 선거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국민과 당원의 요구를 회피하면서 갑자기 혁신위원회를 꺼내들고 그 뒤로 숨고 있다"며 "혁신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장기간 보장하면서 공천개혁이라는 칼자루를 쥐고 흔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문 대표와 혁신위의 이같은 행태는) 국회의원을 무릎 꿇리는 박 대통령의 독재보다 더한 독재를 부리겠다는 것"이라며 "혁신위원회는 친노강화 비노척결을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고 문재인 대표와 혁신위원회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지난 혁신안 뿐만 아니라 이번에 새롭게 나온 혁신안에 대한 의견도 비슷하다. 이날 혁신안에 대해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불법 당비 신고센터 등은 예전부터 나왔던 이야기"라며 "새로울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거듭된 혁신 실패가 앞으로의 혁신을 믿지 못하도록 만들고 있는 점은 상황을 최악으로 만들고 있다. 여당의 친박계 분당론이나 대통령 탈당설보다 야당의 비노계 탈당과 신당 창당이 훨씬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는 이유도 미래를 낙관하지 못하는 시각이 당 내에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새정치연합의 당 내 적절한 컨트롤 타워가 운영되고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 나온다. 

  • ▲ 혁신위원회가 3차례 혁신안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당 내 계파 갈등이 조정되지 못하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과감한 실천을 통해 새정치연합의 계파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혁신위원회가 3차례 혁신안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당 내 계파 갈등이 조정되지 못하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과감한 실천을 통해 새정치연합의 계파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이 메르스나 세월호 등 각종 이슈에 대해 '컨트롤 타워'를 운운하지만 정작 자신들의 계파갈등을 조정해 줄 컨트롤 타워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고 일침을 놨다.

    새정치연합 의원 워크숍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도 "새누리당은 인선이 바뀌더라도 당직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향이 많은데 새정치연합은 당직 조정이 심한 편"이라며 "당직 조정이 심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고 목소리가 모아지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다"고 토로했다.

    문제가 터지면 구조 변경을 통해 혁신의 해법을 찾으려는 태도가 조직을 비대하게만 만들고 실효성은 없다는 충고가 나오는 대목이다.

    단적인 예로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과 달리 상근부대변인이 최고위원 숫자와 동일하다. 계파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각 최고위원이 상근부대변인을 지목하게 한 결과다. 그처럼 계파들을 고루 배려해 당직에 배치시켰음에도 야당이 더 계파간 마찰이 많다는 점은 아이러니하게 느껴진다.

    심지어 이는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직자가 "총선 승리를 위해 선당후사의 자세로 먼저 사퇴하겠다"고 나선 모습을 보인 것과는 대조된다.

    결국 새정치연합이 새누리당에 외쳤던 '컨트롤 타워' 주장이 공허한 외침이었음을 이번 혁신위를 통해 다시금 증명한 셈이라는 비판이 따라 나온다.

    사회구조를 바꾸는 것보다 실천이 훨씬 중요한 것처럼 컨트롤 타워가 실천을 하기 위한 도구보다 책임론을 묻기 위한 도구로 활용돼서는 공허한 논쟁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