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쓰기 전법에 "무책임-오만불손 행태" 비판 제기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어린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안 사주면 학교 안 가겠다고 떼쓰는 꼴이다." 

    당권을 거머쥐기 위해 '정계은퇴' 카드를 들고 나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후보를 향한 한 야당 의원의 비판이다.

    막장 전당대회 드라마의 주역인 문재인 의원이 정계은퇴를 암시하는 발언으로 또 한 번 정치권에 헛웃음을 안기고 있다. 

    문 의원은 최근 성명을 통해 "이번에 당 대표가 안 돼도, 당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도, 총선을 승리로 이끌지 못해도, 그 다음 제 역할은 없다"고 말했다. 자신을 당대표로 시켜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떼쓰기 전법'을 구사한 것이다.   

    이에 뒤질세라 박지원 후보도 "정권교체가 되면 홀연히 떠나겠다"고 정계은퇴를 암시했다. 한술 더 떠 "당내 많은 분들이 신당 창당을 권하고 있다"며 조건부 탈당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했다. 

    두 후보가 제1야당의 전당대회를 초등학교 반장선거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그 정도로 절박한 심정이라는 것이다. 정계은퇴로 해석하든, 대선 불출마로 해석하든 어느 쪽이든 그 정도로 절박한 심정과 의지를 담은 배수진이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당권을 손에 넣기위한 절박한 마음에 '정계은퇴' 카드를 사용해 지지층 결집을 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일각에선 매우 무책임한 발언이자 오만불손한 태도라는 비난마저 나온다.

    "당을 살리지 못하면(당대표에 당선되지 못하면) 다음 제 역할은 없다"는 문 의원의 발언이 자칫 전당대회 결과에 승복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인 '다수결의 원칙'을 무시하는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유권자인 당원들과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지역 주민들의 선택을 받아 국회의원에 당선된 자가, 당대표 도전에 실패했다고 해서 의원직을 내팽개치겠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발상이라는 것이다. 

    당 내부에선 정계은퇴가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비아냥도 나온다. 

    문재인 의원은 지난 2013년 6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과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열람해 'NLL포기' 발언이 사실이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여야 정치권이 '대화록 원본' 찾기에 발 벗고 나서자 문 의원은 "이제 논란을 끝내자"고 황당한 주장을 했다. 당시 여당은 물론 당내 의원들조차 문 의원의 무책임한 발언에 넌더리를 치면서 정계은퇴를 강하게 압박했었다.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장난치나. 이제 와서 덮자고요? 그렇다면 회의록 공개를 위해 지난 몇 주 동안 300명의 헌법기관이 벌인 개헌선을 훌쩍 넘는 퍼포먼스는 무엇이었던가?"라고 개탄했다.

    김 의원은 또 "아무리 생각해도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은 '닭 쫓던 개 신세'가 돼 멍하니 지붕을 쳐다보게 됐다"며 "그 많던 막말은 어디로 갔고, 정계은퇴의 비장함은 어디로 숨었느냐"고 따졌다. 

    당시 조경태 최고위원도 "무책임의 극치다. 소모적 정쟁의 중심에 선 사람으로서 당과 국민에게 사과하고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문 의원의 정계은퇴를 압박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문 의원의 정계은퇴 암시 발언과 관련, "지난 대선 패배 이후 대화록 파문 등으로 당을 위기로 몰아넣은 분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계은퇴'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지키지도 못할 무책임한 발언만 한다면 소위 '양치기소년'과 다를 게 뭐냐"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