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변호인, 친형과 고교 동창·연수원 동기
  • 강서구 내발산동 범행 현장 cctv (서울=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에서 지난 3월 발생한 '재력가 살인사건'은 빚 독촉에 시달린 현직 시의원이 친구에게 살해를 사주해 벌였다는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살해를 사주받은 팽모씨가 피해자 소유 건물에서 범행을 저지르고 나오는 모습이 찍힌 cctv 영상.ⓒ 연합뉴스
    ▲ 강서구 내발산동 범행 현장 cctv (서울=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에서 지난 3월 발생한 '재력가 살인사건'은 빚 독촉에 시달린 현직 시의원이 친구에게 살해를 사주해 벌였다는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살해를 사주받은 팽모씨가 피해자 소유 건물에서 범행을 저지르고 나오는 모습이 찍힌 cctv 영상.ⓒ 연합뉴스

    자신의 지역구에 사는 재력가를 청부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김형식(44) 서울시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김 의원의 친형이 엽기적 범행을 저질러 중형을 선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김 의원의 친형은 지방검찰청에서 부장검사를 지낸 인물로, 변호사 개업 다음 해에 수천억대 재력가를 납치 감금하고, 재산을 가로채려했던 것으로 확인돼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형과 동생 모두 상당한 수준의 사회적 지위를 얻었고, 범행 피해자가 수천억대 재력가이며, 드러난 범행 정황이 대담하고 치밀하다는 점에서 이들 형제가 보인 행보는 다른 듯 닮았다.

    나아가 김 의원 사건을 수임한 변호사가 친형과 고교 동창이자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사실도 밝혀져, 이들 형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검찰과 법조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형식 의원의 친형은 지검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로, 2006년까지 검찰에 있다가 변호사 개업을 했다.

    김 의원의 친형은 2007년 벌어진 H골프장 부자 납치 감금 사건의 배후로 기소돼 징역 4년의 확정판결을 받고 복역했다.

    조선일보는 2일 김 의원의 친형인 김 모 전 검사 사건 판결문을 바탕으로 사건을 재구성한 기사를 내보냈다.

    이에 따르면 김모 전 검사는 2007년 2월 정모(46)씨 등 7명과 함께 H골프장 강모(66) 사장과 그 아들을 납치해 48시간 동안 감금했다.

    김모 전 검사가 범행에 끌어들인 정모씨는 1970년대 정치권을 뒤흔들었던 정인숙씨의 아들이다.

    김 의원의 친형은 정씨에게 체포영장을 위조해 넘겨주는 등 범행 전체를 기획·주도한 혐의가 인정돼 공범 중 가장 무거운 형을 선고받을 만큼 죄질이 불량했다.

    김 의원의 친형은 변호사로 개업한 뒤 한 번에 큰돈을 만질 수 있는 부동산 매매 알선에 눈을 돌리면서 범행을 본격적으로 계획했다.

    그는 검찰 재직 당시 수사했던 강 사장의 외삼촌 윤모씨가 조카의 골프장 경영권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윤씨와 친하게 지내면서 범행을 준비했다.

    김 의원의 친형이 범행에 끌어들인 윤씨는 2001년 조카 회사의 이사회 회의록을 위조해 이사에 취임한 뒤, 골프장 부지를 담보로 거액을 대출받아 편취했다가 2002년 강 사장에 의해 해임됐다.
    2007년에는 골프장으로부터 손해배상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이 일로 조카에게 앙심을 품은 윤씨는 H골프장의 경영권을 빼앗아, 3,500억원에 팔아넘기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김 의원의 친형은 운씨에게 정인숙의 아들인 정씨를 소개하며, 범행계획을 구체화했다.

    당시 김 의원의 친형은 정씨를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로 소개하면서, H골프장에 2,000억원대의 채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씨는 “조카를 잡아오기만 하면, 모가지를 비틀어서라도 경영권을 포기토록 하고, 3,500억원에 골프장을 팔아, 정씨에게 1,500억원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의 친형은 윤씨의 부탁을 들어주는 모습을 보이면서, 한편으론 윤씨 몰래 골프장 토지보상금 300억원과 매각대금 1,500억원을 빼돌리려는 이중의 계획을 세웠다.

    그는 이를 위해 일본인 3명의 인감증명서를 입수, 이들을 H골프장의 이사나 감사로 등재해 경영권을 확보하려고 했다.

    그는 사건 당일 납치 현장에 직접 가서 강 사장의 얼굴을 확인해 주는 등 범행을 처음부터 끝까지 주도했다.

    그러나 김 의원 친형이 주도한 범행은, 납치된 강 사장 아들이 달아나 경찰에 신고하면서 물거품이 됐다.

    당시 항소심 재판부는 김 의원 친형에 대해 징역 4년을 선고하면서 그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법률가로서의 전문지식을 이용해 범행 전 과정을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해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다.


    김 의원 친형은 이번 사건과도 간접적으로 얽혀 있다.

    구속된 김 의원을 위해 검찰에 선임계를 낸 변호사는 김 의원 친형의 고교 동창이자 사법시험 동기다.

    경찰은 김 의원 친형의 과거 범행이력 등을 고려할 때, 그가 이번 사건에 간접적으로 개입하고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