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송씨 작성 ‘매일기록부’ 속 검사, 조만간 소환조사
  • ▲ 청부실인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 사건이, 숨진 송씨의 뇌물 게이트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청부실인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 사건이, 숨진 송씨의 뇌물 게이트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시의원 청부살인 사건을 바라보는 여론의 흐름이 살해된 송씨의 정관계 로비 의혹 쪽으로 급격하게 기울면서, 송씨가 작성한 이른바 뇌물장부의 명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뇌물장부에 여러 차례 이름을 올린 A부부장 검사에 대한 소환조사 방침을 세웠다.

    숨진 송씨의 유족이 검찰에 장부를 임의 제출하기 전에 명단 일부를 삭제한 사실도 드러나, [뇌물 커넥션]에 대한 의혹을 키우고 있다.

    김진태 검찰총장의 직접지시로, A부부장 검사에 대한 진상조사를 맡은 대검 감찰본부(본부장 이준호)는 16일 전담 수사팀을 구성하고, 서울남부지검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수사팀은 계좌추적 및 자료검토를 마친 뒤 A검사를 소환해 숨진 송씨와의 관계, 돈을 받은 경위와 돈의 성격 등 핵심 쟁점의 실체를 규명할 계획이다.

    검찰이 전담 수사팀까지 구성해 A검사에 대한 소환조사 방침을 세운 것은, 이 사건에 대한 여론의 부정적 흐름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송씨가 작성한 비밀장부인 ‘매일기록부’에 돈을 받은 현직 검찰간부의 이름이 있다는 의혹이 불거진 뒤, 어정쩡한 반응을 보이면서 여론의 따가운 비난을 자초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내용에 따르면 송씨는 10회에 걸쳐 A검사에게 모두 1,780만원을 지급했다.
    적게는 80만원에서 많게는 200만원까지 1회당 지급한 돈의 액수는 비교적 소액이었지만, 이를 합산하면 2,000만원 가까이 된다.

    검찰은 A검사가 받은 돈의 액수와 관련돼 여러 차례에 걸쳐 말을 바꿨다.

    처음 검찰은 해당 검사가 받은 돈의 규모가 200만원이라고 했으나, 한 차례 100만원을 추가로 받은 사실이 있다고 번복했다.

    이어 검찰은 송씨의 매일기록부를 추가 확인한 결과 해당 검사의 이름이 10차례 나오고, 받은 돈의 액수도 1,780만원이라고 정정했다.

    검찰은 혼선을 빚은 이유에 대해, 송씨 유족이 장부에 나온 사람들의 이름을 의도적으로 지웠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검찰이 제 식구를 감싸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적지 않았다.

    특히 검찰은 해당 검사가 송씨로부터 돈을 받았어도, 대가성 등 혐의를 입증하기 어렵다며, 의혹을 규명하는데 있어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여론이 악화되면서 김진태 총장이 직접 나서 대검 감찰본부에 수사를 지시했다. 이어 검찰은 A부부장 검사의 직무를 15일 정지했다.

    A검사에 대한 소환조사 방침을 밝힌 검찰은 “국민적 관심을 고려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엄정한 수사를 강조했다.

    검찰이 진상 규명에 나섰지만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있다.

    장부상으로는 돈을 지급한 기록이 있어도, 실제 계좌를 통해 돈이 전달된 사실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실제 돈을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더구나 A검사는 금품 수수 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돈을 주고받은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대가성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처벌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돈을 제공한 사람이 사망했고, 계좌 추적에서 별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A검사와 관련된 금품수수의혹은 미궁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송씨 유족이 장부를 의도적으로 훼손한 사실도 주목할 부분이다.

    검찰은 송씨 유족이 장부 일부를 수정펜으로 지우고, 장부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마지막 장을 폐기했다고 밝혔다.

    숨진 송씨와 관련된 [뇌물 커넥션]의 주요 단서가 될 수 있는 기록을 고의로 삭제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장부에서 삭제된 명단이 다른 경로를 통해 확인된다면, 해당 인물들과 숨진 송씨를 둘러싼 뇌물 의혹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돼 초동수사를 맡은 서울 강서경찰서가, 송씨 살해 직후 현장 확인 과정에서 송씨의 매일기록부를 발견하고, 이를 복사해 보관해오다 검찰에 넘긴 것으로 확인돼, 송씨 유족이 삭제한 명단의 복구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유족이 검찰의 요청을 받아 임의 제출한 장부는, 검찰이 밝혔든 일부 명단이 지워졌으나, 경찰이 현장 확인과정에서 발견해 복사한 장부는, 원본의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