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朴 "경선 참여 안한다"…친박 "명분주기 어렵다"당 지도부 물밑에서 '설득'하고 있지만…
  • ▲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왼쪽부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 이재오 의원. ⓒ 자료사진
    ▲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왼쪽부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 이재오 의원. ⓒ 자료사진

    새누리당이 기존의 경선 룰(Rule)대로 경선을 치르게될 전망이다. 현행 경선룰은 2:3:3:2(대의원:책임당원:일반국민:여론조사)이다.

    당 지도부는 지난 2일 여의도 모처에서 황우여 대표 주재로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경선 룰 논란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관계자의 설명이다.

    "공식 최고위원회의가 아닌 간담회 성격의 자리였다. 경선룰에 대해 '현행 룰대로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게 전반적인 분위기였다."

    이 자리에서는 친이계인 심재철 최고위원이 주장한 '선거인단에 일반국민 참여비율 확대' 방안 등이 논의됐으나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방향으로 의견이 흐른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은 경선룰 비율을 1:2:5:2로 변경, 일반 선거인단 규모를 현행 20만명에서 40만명 수준으로 늘릴 것을 주장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사실상 경선 룰을 '현행대로' 가기로 뜻을 모음에 따라, 오는 5일 또는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현행 룰대로 경선을 치르는 안을 최종 확정할 전망이다.

    ◆ 非朴 "경선 참여 안한다"…친박 측 "명분 주기 어렵다"

    문제는 비박(非朴·비박근혜)주자들이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골자로 한 경선 룰 논의를 주장하며 "현행 룰대로는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 역시 흥행과 화합 차원에서 이들 주자들이 경선에 참여했으면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어 최고위 확정 전 까지 접촉이 이뤄질 지 주목된다.

    김문수 경기지사·정몽준 전 대표·이재오 의원 등 비박 주자들은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과 '회동'을 주장하며 사실상 박 전 위원장이 함께 경선 레이스를 뛰기 위한 '제스쳐'를 취해주길 기대하고 있지만 실현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 ▲ '박근혜 캠프' 홍사덕 공동선대본부장이 2일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전상윤 기자
    ▲ '박근혜 캠프' 홍사덕 공동선대본부장이 2일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전상윤 기자

    친박 핵심 의원은 3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경선에 모두 참여하면 좋지만, 같은 주자인 박근혜 전 위원장이 나서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 "함께 가자"고 하면 오만하다고 할테고…. 경선 등록이 끝나기 전까지 어떤 메시지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즉 지지율은 압도적이나 동등한 '예비주자'인 박 전 위원장이 경선 참여를 독려하는 발언을 내놓기에는 '명분'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동시에 경선 룰과 관련한 언급은 '경선 룰' 논란이 끝난 뒤에야 나올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편, 전일 박근혜 캠프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은 홍사덕 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비박 주자들의 경선 참여 여부에 대해 "만족할 만한 숫자가 경쟁에 임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당 핵심 관계자의 말이다.

    "당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이 비박 주자들을 직접 만나 설득하고 호소에 총력을 기울여 보자는 뜻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들에게 명분을 줄 뚜렷한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