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발암 유발 식품 납품업체와 100억원 규모 거래”
  • 발암물질이 함유된 스파게티 소스를 시중에 유통시키려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적발된 업체가 버젓이 군납업체로 활동하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26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사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3월 방사청과 거래하고 있는 A 업체는 스파게티의 소스에 발암물질이 함유된 원재료를 수입하려다 식약청에 적발됐다.

    적발된 원재료에는 ‘벤조피렌’이라는 심각한 발암물질이 첨가돼 있는데 이 물질에는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환경호르몬까지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조피렌은 담배연기나 자동차 배기가스, 쓰레기 소각장 연기 등에 포함돼 있다.

    그러나 이 사건 이후 방사청은 아무런 제재나 식품안전 검사 조치를 하지 않은 채 현재까지 이 업체로부터 70억원 규모의 재료를 납품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방사청은 “이러한 사실을 몰랐다”고 밝혔다. 식약청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방사청의 안일한 조치는 이 뿐만이 아니다. 2009년 ‘아질산이온’이 첨가된 어묵류를 시중에 유통시키려다 식약청으로부터 부적합 판정을 받은 B업체와 현재 동일품목의 어묵류를 25억원 규모로 납품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방사청의 반응 역시 “몰랐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장병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업체와 계속해서 거래를 하는 행위는 소 잃고 외양간도 고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물품뿐만 아니라 업체에 대한 사전 검열을 더욱 철저히 하고 분명한 패널티를 부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방사청은 앞으로 강도 높은 제제로 우리장병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