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여성 행정관이 연락 담당...많은 얘기 오가정치적 얘기 아닌 개인 신상 얘기 편하게 나눴다
  • "신정아씨는 노무현 대통령이 민심을 듣는 채널 중에 하나였다고 생각한다."
    신정아씨의 자전적 에세이 ‘4001’을 펴낸 사월의책 안희곤 대표는 책 내용 중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 대변인해도 되겠다는 제안을 받았다는 부분에 대해 “국정을 의논할 정도는 아니고 민심을 청취하는 정도였던 것 같다”며 “민심의 채널 중에 하나로 신정아 저자 분(신정아씨)이 있었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5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나와 “두 분(노 전 대통령과 신정아씨) 사이에 연락을 담당했던 청와대 여성 행정관이 있었다”며 “그 분은 최초의 원고에는 이름까지 다 들어있고, 무슨 역할을 했는지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 역할이 정치적인 역할은 아니고 민심을 청취하고 미팅을 하게 되면 연락을 취해주고 하는 정도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두 사람의 미팅이 한 번 정도 있었던 것은 아니고 상당히 여러 번 있었다”며 “두 분이 주고받은 이야기들도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정치적인 것들은 아니고 신정아씨 개인 신상에 관한 것이나 노 대통령이 힘드니까 편한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속내를 말하고 하는 내용들이 많이 있는데,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때문에 저자가 삭제를 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신정아씨 외할머니가 누구냐는 것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것에 대해 “여러 차례 물어봤는데 저자로부터 아무런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며 언론에 나온 전직 대통령 부인이라는 지적에 대해 “개연성은 있다고 보는데, 단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