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 "역부족" 냉정한 평가… 핵심 지지층 외 전반적인 추세 반전 가능할지 의문
  • ▲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은 4일 연령별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지지도를 공개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은 4일 연령별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지지도를 공개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2차 대국민사과가 '바닥'까지 내려온 직무수행평가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까.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에서 2차 대국민사과를 하기에 앞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11월 1주차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5%를 기록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임기말 나라를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사태로 몰고갔을 때 기록했던 6%를 갱신한, 역대 최저 대통령 지지도다.

    연령별·권역별로 분석한 대통령 직무수행평가를 들여다보면 더욱 심각하다.

    대통령 지지도는 50대 이하 전 연령층에서 최대 3%를 기록했다. 20대와 30대에서는 1%를 기록했으며, 40대·50대에서는 각 3%였다. 60대 이상 노년층이 상대적으로 높은 13%의 지지도를 보이면서 간신히 전체 지지도를 5%로 떠받쳤다.

    권역별로 보면 호남에서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를 한 응답자가 105명 중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은 가운데, '민심의 바로미터'라는 서울과 인천·경기, 대전·충남·충북·세종에서 2~4%의 극히 저조한 지지도를 기록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에서는 그나마 10%라는, 두 자릿수 지지도를 기록해 위안을 주었으며, 부산·울산·경남의 지지도는 9%로 그 뒤를 따랐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2차 대국민담화에 대한 반응은 엇갈리지만,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바닥'까지 내려온 가운데, 나름대로 핵심 지지층을 다시 한 번 결집시키기 위한 유효한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평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발표 직후 생방송으로 중계된 2차 대국민사과에서 "청와대에 들어온 이후 가족 간의 교류마저 끊고 외롭게 지내왔다"며 "무엇으로도 국민들의 마음을 달래드리기 어렵다는 생각에 '내가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라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다"고 울먹였다.

    부모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가 수 년 간격으로 흉탄에 맞아 비명에 가는 것을 목도해야만 했고, 이후 남매·자매인 근영 씨, 지만 씨와도 관계가 틀어지면서 사실상 홀몸으로 살아야 했던 어려움을 은연 중에 어필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호소는 이날 한국갤럽의 대통령 직무수행평가에서도 홀로 두 자릿수 지지도를 기록한 대구·경북의 지역 정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 ▲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은 4일 권역별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지지도를 공개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은 4일 권역별 대통령 직무수행평가 지지도를 공개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대구·경북 지역구 새누리당 의원실 관계자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2차 대국민사과 직후 "가슴이 먹먹했다"며 "지역에서 동정표가 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홀로 살면서 챙겨야 할 여러 개인사들을 도와줄 사람조차 마땅찮아 오랜 인연을 갖고 있었던 최순실 씨로부터 도움을 받게 됐다"며 "나 스스로를 용서하기 어렵고 서글픈 마음까지 들어 밤잠을 이루기도 힘들다"고 호소했다.

    여성(女姓)으로서 혼자 살면서 여러 어려움이 뒤따르고, '언니' '여동생' 격인 사람이 챙길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으리라는 점은 같은 여성만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이날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남성(3%)에 비해 여성(6%)의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 비율이 두 배였다. 또, 직군별로 보면 가정주부만 유일하게 두 자릿수 지지도(10%)를 기록했다. 자영업은 4%에 그쳤고, 남성이 대다수인 블루칼라·화이트칼라는 각 2%였다.

    여성·가정주부를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2차 대국민사과가 반향을 미치는 바가 있지 않겠느냐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2차 대국민사과에 여전히 미진한 지점이 있었음을 들어, 핵심 지지 기반이 다소 결집하기는 하겠지만 전체적인 추세의 전환에는 역부족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실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서 2선으로 물러나고 국무총리에게 내치의 전권을 맡기겠다는 내용이 포함될 줄 알았는데 의외"라며 "꽉 막힌 정국을 풀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고 바라봤다.

    법조계 관계자는 "결국 대통령 본인은 전혀 '몰랐다'는 내용이 아니냐"며 "물론 '알았다'고 하면 그 순간 위법을 저지른 게 돼서 탄핵이나 하야로 가는 수밖에 없으니 (몰랐다고 하는 게) 어쩔 수 없긴 하지만…"이라고 말끝을 흐렸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이 모든 사태는 나의 잘못이고 나의 불찰로 일어난 일"이라면서도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었는데, 그 과정에서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위법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현재까지 밝혀진 '최순실 게이트' 관련 위법 행위에 대해 자신은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그 동안의 경위에 대해 설명을 드려야 마땅하지만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일일이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자칫 나의 설명이 공정한 수사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염려해 오늘 모든 말씀을 드리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관계자는 "진솔하게 모든 경위를 밝힌답시고 이리저리 이야기를 했다면, 야당은 또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반발했을 것"이라며 "대통령 본인도 수사의 대상이 된 마당에 이런저런 말들을 덧붙히지 않은 것은 적절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