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 중구서 자체 배달 도입배달비 무료 또는 900원, 가맹점엔 정액 수수료 적용월간 이용자 500만 돌파…배민·요기요도 수수료 낮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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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배달+땡겨요 홍보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가 공공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에 자체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며 민간 배달 플랫폼과의 직접 경쟁에 돌입한다.수수료 절감, 배달 품질 개선 등을 전면에 내세워 소비자와 자영업자 모두를 공략하겠다는 구상이다.서울시는 16일 "공공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의 1~5월 누적 매출은 25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48억 원) 대비 69% 증가했다"며 "오는 7월 30일부터 중구 지역에 자체 배달 시스템인 땡배달을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땡배달은 가맹점이 배달대행업체를 따로 계약하는 방식이 아닌 배달앱이 라이더까지 통합 운영하는 방식이다.배달대행사와 연계해 자동 배차, 실시간 위치 확인, 비대면 사진 인증 등 민간앱 수준의 배달 품질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서울시는 "신한은행 계좌로 결제 시 배달비 0원, 일반 주문도 900원 수준으로 제공될 예정"이라며 "배달 전용상품권(15% 할인)과 소비쿠폰 등을 함께 적용하면 체감 할인 효과는 더 커진다"고 말했다.앱 구독료도 없고 서울페이플러스·신한은행 앱에서도 연동돼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도 강조했다.현재 서울배달+땡겨요의 월간 활성사용자 수는 420만 명에서 500만 명으로 상승, 가맹점도 지난해 말 대비 2960곳 늘어난 약 4만 6760곳으로 집계됐다.소상공인을 위한 수수료 절감책도 핵심이다.땡배달은 건당 3300원의 정액 배달비 외에는 별도 할증이 붙지 않는다.가맹점주는 배달대행사를 따로 부르지 않아도 자동 배차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고 기존 배달 방식과 병행도 가능해 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앱의 강점은 단순히 비용 절감이 아니라 가격과 품질을 모두 고려한 대안 시장 형성에 있다"며 "중구 시범 도입 후 효과를 평가해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