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미디어연대 "'이동관 비판' 보도는 적반하장""근거 없는 음해·비방이 대부분‥ '내로남불' 자인한 셈"
  • ▲ 지난 2일 언론현업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무실이 위치한 과천에서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2일 언론현업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무실이 위치한 과천에서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외협력특보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당일 MBC '뉴스데스크'가 무려 6개의 리포트로 이 후보자를 '융단폭격'한 것은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의 '기득권 지키기'에 혈안이 된 보도이자, 전형적인 '방송의 사적 이용'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언론노조와 궤를 달리하는 MBC노동조합(3노조, 위원장 오정환)은 지난달 29일과 지난 1일 연속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이동관 후보자에 대한 무차별적 비난이 개혁의 필요성을 보여준다"며 "지난달 28일 SBS는 9~10번째 리포트(이동관 지명, 야권 반발) 2개를 배정하는 데 그쳤고, KBS도 '오송 지하차도 참사' 감찰 결과에 대한 리포트 4개를 먼저 보도했는데, MBC는 이동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으로 거의 도배를 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6개 리포트 가운데 5개가 편파적인 비판이었다고 지적한 MBC노조는 "예를 들어 이 후보자가 아들 학교폭력 문제로 고등학교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전학 시기를 좀 미뤄달라'고 청탁했다고 보도했으나, MBC는 학교에서 이를 거절하고 학기 중에 전학하는 불이익을 준 사실은 보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MBC노조는 "지난달 29일에는 뉴스데스크가 <"갑질 학부모"…>라는 제목으로 이 후보자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다시 다뤘는데, 그 내용이 전날 방송한 기사와 다를 게 없었다"며 "민주당의 비판을 전달하는 형식을 띄었지만, 의혹의 내용은 전날 기사의 재방송이나 다름없었다"고 혹평했다.

    이어 "이동관 후보자에 대한 비난 소재를 찾지 못했는지 하루를 건너뛴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1일 이 후보자 부인에 대한 인사청탁 의혹을 방송에 내보냈다"며 "그런데 이 의혹은 지난달 27일 YTN이 단독 보도했던 내용으로 남이 보도한 기사를 나흘 뒤에 정색하고 방송한 것"이라고 비꼬았다.

    MBC노조는 "MBC는 이동관 후보자가 홍보수석 시절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질문하지 말 것을 기자단에 요청했다고 비난했지만 이는 MBC가 할 말은 아니"라면서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내 문제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겠다'고 말한 사실을 지상파 가운데 유일하게 보도하지 않았던 매체가 바로 MBC였음을 꼬집었다.

    MBC노조는 "이동관 후보자를 비난하면서 국정원을 통한 방송장악 의혹을 제기했던 MBC가 2017년 '민주당 방송장악 문건'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며 MBC의 '내로남불' 보도 행태를 지적하기도 했다.

    MBC노조는 "언론노조와 시민단체, 각종 권력기관을 동원해 MBC와 KBS를 장악한다는 민주당 문건의 내용은 상당부분 실현됐다"면서 "2018년 이후 MBC는 언론노조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MBC 사장 이하 간부직 거의 모두를 차지하고 △몇 달이 멀다하고 거액의 포상금을 나누어 받았으며 △간부들의 임명동의 또는 해임요구 권한으로 인사에 개입하고 △심지어 시청자위원마저 자신들이 찬성해야 임명할 수 있게 했다"고 되짚은 MBC노조는 "얼마 전까지 편성본부장이 현직 언론노조 조합원이었을 정도로 편성까지 장악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언론노조 출신 사장 후보(허태정 PD) 입에서까지 'MBC 뉴스가 민주당 편향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한 MBC노조는 "민주당은 이동관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두고 '방송통신위원장이 방송장악위원장이 될 것' '방송을 장악해서 총선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시도'라고 비난했고, MBC는 이를 그대로 방송했다"며 "자신들이 그렇게 해왔으니 상대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의심하는 것"이라고 추정했다.

    MBC노조는 "예를 들어 지난 대선과 총선·지방선거 때 MBC 뉴스는 민주당 후보에게는 긍정적인 내용을 상대 우파정당 후보에게는 부정적인 내용을 보도했다"며 "투표 직전에 우파정당에게 불리한 이슈가 생기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비상식적으로 확대해 보도했다"고 되짚었다.

    또한 "뉴스 화면도 불공정했다"며 "민주당 유세 화면에는 청중이 가득하고, 우파정당 유세화면은 썰렁했다. 언론노조는 그런 일이 거꾸로 일어날 것을 우려한 것"이라고 주장한 MBC노조는 "MBC노조는 언론노조와 다르다. 거의 6년 동안 방송에서 배제됐던 MBC노조 조합원들이 현업에 복귀하면 모두에게 공정하고 유익한 보도를 할 것이다. 최소한 지금같은 끔찍한 불공정 보도는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은 실체가 분명한 팩트"


    MBC노조 외에도 이 후보자를 겨냥한 좌파언론의 무차별적 헐뜯기 보도는 '적반하장'이자 '목불견첩(目不見睫)' 보도라는 따가운 비판이 언론계에서 터져 나왔다.

    언론비평 시민단체 미디어연대(상임대표 황우섭)는 지난달 31일 배포한 성명에서 "차기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로 이동관 대통령특보가 최근 지명되자 KBS·MBC·YTN·한겨레·경향신문 등 이른바 좌파언론들의 비판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며 "이들 매체의 보도는 이 후보자의 내정설이 나돌던 때부터 이미 나온 것으로, 음해·비방성 내용이 대부분"이라고 분석했다.

    "공세의 선두에 선 MBC는 폭염과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감찰 결과 발표 등 다른 중요 뉴스가 있음에도 지난달 28일 금요일 저녁 8시 메인뉴스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비방성 뉴스를 6꼭지나 편성했다"며 "이 가운데 5꼭지는 기왕에 보도됐던 내용을 되풀이하는 수준의 일방적·편파적 보도였다"고 지적한 미디어연대는 "KBS도 같은 날 저녁 9시 메인뉴스에서 4꼭지를 할애해 이 후보자를 음해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연대는 "YTN은 심지어 13년 전에 있었던 사건의 판결문까지 찾아내서 '날짜가 다르다'는 등 몇 가지 지엽적 내용을 끄집어내 기억력 테스트 차원의 기사를 '단독 보도'라는 타이틀 아래 연일 이 후보자 공격에 나섰다"며 "이로써 이들 세 공영방송은 뉴스의 공정성을 스스로 허물었음은 물론, 야당인 민주당과 언론노조의 하수인이라는 사실까지 자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연대는 "이들 좌파언론들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이른바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은 이동관 후보자가 직접 개입했다는 법적 증거가 없는, 실체가 불분명한 문건인 반면에 과거 언론에 공개된 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은 실체가 분명한 팩트"라고 강조했다.

    6년 전인 2017년 8월 당시 여당인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배포된 '언론장악 문건'은 고대영 전 KBS 사장의 해고무효 소송 과정에서 법원이 그 실체를 인정한 바 있다고 거론한 미디어언대는 "전임 문재인 정권 차원에서 치밀한 계획 아래 KBS·MBC 사장 교체 등 공영 언론장악을 추진했음을 법원이 확인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연대는 "문재인 정권 당시 언론의 자유와 독립성을 유린한 반헌법적 언론장악 작태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한 좌파언론들이 지금 와서 새삼스레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을 주장하고 나서는 것은 '내로남불'과 '적반하장'의 전형"이라며 "이들 언론이 이동관 차기 방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흠집 내기' '아니면 말고'식 집중 보도를 하는 잣대를 이재명 민주당 대표 관련 비리 보도에 단 한 번이라도 적용한 적이 있는가"라고 쏘아붙였다.

    "소위 '현업언론단체'로 불리는 단체들이 이동관 후보를 결사반대하는 이유는 자명하다"며 "문재인 정권 때 왜곡·편향 보도를 일삼은 좌파언론들과 언론단체들이 앞으로 치러야 할 대가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미디어연대는 "스스로 치러야 할 죗값을 잘 알고 있는 이들 좌파언론과 언론단체들의 '제 발 저린' 망동을 강력히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