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면전환용 개각 없다" 선 그었지만… 문체부장관 원포인트 교체할 듯 대통령실, 차기 후보군 추리며 인사검증 진행 중… 6월 교체 가능성
  •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국면전환용 대규모 개각을 일축했지만 소폭 개각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공영방송 가짜뉴스 등을 향한 여권의 불만이 큰 상황에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교체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16일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장관들에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신뢰를 주고 계신 것은 사실이지만, 문체부는 다르다"면서 "이미 대통령실 차원에서 후보군이 추려졌고, 추려진 인사들의 인사검증이 막바지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인사기획비서관실은 지난 3월부터 문체부장관후보자를 추리기 시작했고, 이후 바통을 이어받은 인사비서관실에서 후보군을 대상으로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에서는 물리적으로 6월에는 교체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15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개각과 관련한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설이 재점화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은 "국면전환용 개각은 없다" 장관은 2년은 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로 진화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그러나 박 장관 교체는 예외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장관 교체가 국면전환용 개각이 아니라 업무에 따른 적시 교체라는 것이다. 이미 여권에서도 박 장관을 향한 불만이 누적돼 있는 상태다.

    박 장관은 지난해 12월 정부가 실시한 장·차관 업무평가에서도 최하위에 위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가짜뉴스 논란과 미디어정책 등과 관련해 박 장관의 대응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당·정을 가리지 않고 쏟아졌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교체 대신 신뢰를 택하며 시간을 줬다.

    하지만 취임 1년이 지난 상황에서도 여전히 문체부의 뚜렷한 성과가 없다는 지적이 쏟아지면서 결국 윤 대통령도 문체부장관 교체 필요성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짜뉴스는 윤 대통령이 수차례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한 대목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4·19 기념식에서 "허위선동·가짜뉴스·협박과 폭력 선동이 진실과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기반해야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하고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같은 취지의 주장을 지난 4월 미국 의회연설에서도 했다. 

    문체부는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개혁 등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체부는 14일 '가짜뉴스 퇴치 TF' 기능 전면 강화를 선언했지만 늦은 감이 있다는 것이 여권의 평가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가짜뉴스와 전쟁을 위해서는 결국 강단 있고 결단력 있는, 이를테면 파이터 같은 기질이 필요한데 박보균 장관은 부드러운 스타일"이라면서 "(가짜뉴스 척결과 포털 개혁은) 취임 1년이 지난 상황에서 가장 먼저 치고 나갔어야 할 부분인데 속도감이 너무 떨어진다는 것이 공통적인 이야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