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입점·제재 심사 기구에 '좌파 단체' 추가 '논란'"제평위의 좌파 폭주‥ 방관하는 포털사이트도 공범""네이버·카카오에 '보수언론' 늘려, 좌우 균형 맞춰야"
  •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콘텐츠·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에 올 하반기부터 참여하게 될 단체들이 모두 '좌파 성향'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7일부터 연달아 성명을 내고 제평위의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해온 언론현업단체들은 오는 7월 출범하는 '제8기 제평위'에 합류하는 3개 단체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제평위와 포털의 '좌경화'가 더욱 공고해질 것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지난 1월 13일 제평위가 발표한 '제평위 2.0' 개편안에 따르면 한국여성민우회·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한국지역언론학회 등 3개 단체가 제평위 심의위원회에 추가돼 총 18개 단체가 추천한 18명의 심의위원들이 뉴스 콘텐츠·검색 제휴나 제재 심사를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다수의 좌파 정치인을 배출한 '한국여성민우회'를 비롯해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 모두 좌파 세력이 주도하는 미디어 운동에 동참해온 전력이 있다는 점이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이하 '언총')에 따르면 한국지역언론학회는 2017년 "언론적폐 청산이 지역 언론 정상화의 시작"이라며 고대영 KBS사장, 김장겸 MBC사장 퇴진 운동을 벌인 전력이 있다.  

    한국여성민우회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는 좌파 미디어 개혁운동 단체인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에 참여한 바 있는데, 이를 주도하는 단체가 최근 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 후보로 지명한 최민희 전 의원이 사무총장을 지낸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라는 게 언총의 주장이다.

    언론노조·민언련·언개련·민변 등 '좌파 성향' 연대단체

    MBC노동조합(3노조)에 따르면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이른바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 확장'이라는 모토로 만들어졌고, 박근혜 정부 당시의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계기로 좌파 미디어 단체와 인사들의 방송·미디어·언론계의 포진와 확장을 위해 만들어진 시민운동연합체로 알려졌다.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에는 ▲더불어사는희망연대노동조합 ▲동북마을미디어네트워크 ▲매체비평우리스스로 ▲미디어공공성포럼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미디어언론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련) ▲언론소비자주권행동(언소주)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전북지역마을공동체미디어활성화네트워크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언론위원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표현의자유공대위 등 좌파 성향이 뚜렷한 단체들이 대거 속해 있다. 한국여성민우회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이 연대조직에서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에는 ▲강원민언련 ▲경남민언련 ▲경기민언련 ▲광주전남민언련 ▲대전충남민언련 ▲부산민언련 ▲전북민언련 ▲충북민언련 등 다수의 민언련 산하 단체도 속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MBC노조는 "한마디로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미디어교육이라는 명목으로 좌파 성향 미디어 시민단체들의 지역조직을 강화하고 지역적 저변과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연대조직"이라며 "특히 '지방민언련'과 유기적으로 활동하는 한국지역언론학회와 전국미디어단체협의회를 제평위에 함께 추가한다면, 좌파 성향의 풀뿌리 지역미디어단체들이 2중 3중으로 제평위에 참여해 그렇지 않아도 좌파 성향이 짙은 네이버·카카오의 뉴스 성향이 더욱 좌편향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좌파 진영'서 서로서로 추천·임명‥ '품앗이 인사' 횡행

    언총은 "기존 제7기 제평위 참여 단체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미 제평위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좌파들의 놀이터가 됐음을 알 수 있다"며 "언론인권센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한국YWCA연합회의 산하 조직은 '고대영·김장겸 퇴진 운동'에 연대해서 투쟁한 바 있고, 한국언론학회와 한국소비자연맹 또한 좌편향이라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분석했다.

    언총은 "이들은 '커다란 텐트' 아래에서 서로를 추천하기도 한다"며 한국언론학회가 언론인권센터 인사를 추천하고, 민주당 추천 방송통신심의위원을 역임한 학자가 이번엔 언론인권센터 추천으로 자리를 옮겨 앉는 등, 좌파 진영에서 마치 '품앗이'처럼 나눠 갖는 인사 실태를 꼬집었다.

    "이제 이들로도 모자라 대표적인 좌파 여성단체까지 집어넣는 것이냐"고 일갈한 언총은 "결론적으로 이번에 네이버·카카오가 한국여성민우회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한국지역언론학회를 제평위에 추가하기로 결정한 것은 포탈사이트에 좌파 언론과 단체의 입김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의도로 읽혀진다"고 주장했다.

    MBC노조는 "TV조선 재허가 점수를 변경한 일로 물의를 빚은 정미정 언론인권센터 정책위원은 한국언론학회 추천을 받아 제7기 제평위원(제휴심사 담당 1소위원장)으로 활동했는데, 언론인권센터는 제평위에 속한 추천 단체"라며 "좌파 단체와 인사들이 서로서로 추천하고 임명하는 구조가 짜여진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온라인신문협회가 추천한 한겨레신문 기자는 누가 보더라도 좌파 성향 언론사의 기자"라며 "조선일보나 동아일보는 제평위에 참여하지 못했는데, 한겨레신문 기자만 제평위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보수적 관점 가진 언론 '포털 입점', 더 어려워질 것"

    전·현직 심의위원 100여 명을 풀(Pool)단으로 구성, 포털 제휴 심사를 담당하도록 하겠다는 제평위의 개편안에 대해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언총은 "전·현직 위원들로 구성된 심사평가단이 포털의 언론사 입점 심사를 맡게 될 경우, 좌파 단체 다수의 힘이 압력으로 작용해 토론이나 의견 교환은 요식행위에 그치고, 결국은 다수결이라는 명분으로 보수적 관점을 가진 언론사 입점을 막아 '좌파 폭주'를 합리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언총은 "소비자, 현업인, 학자 운운하지만 이들 다수가 좌파 성향이라면 다원성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 좌파 독점을 심화시킨 것"이라며 "이들 3개 단체가 합류하면 비로소 생산자·전문가·소비자단체가 각 6곳씩 동률을 이룬다는 궤변까지 접하면 그 후안무치함에 말을 잃게 된다. 우리 사회 언론의 핵심 문제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문제인가? 아니면 좌우 균형의 문제인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쯤 되면 그렇지 않아도 '좌편향'에 '파당적'이라는 비판까지 받아온 제평위가 올해부터는 더욱 공고하게 '좌파로 폭주'하겠다고 대국민 선언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한 언총은 "이런데도 국민의 75%가 뉴스를 접하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포털뉴스가 공정하게 운영되고, 공정하게 운영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나?"라고 우려했다.

    언총은 "네이버와 카카오는 ▲좌편향 단체들이 제평위를 주무르고 ▲제평위를 통해 '좌파 헤게모니'를 정당화하고 ▲결국 제평위를 '좌파 놀이터'로 만들었다는 오랜 탄식에도 여태 묵묵부답"이라며 "'제평위의 운영과 심사는 독립적'이라는 궤변으로 분노만 치밀어 오르게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에 "제평위의 좌편향을 수수방관하고, '좌파 폭주' 선언에도 침묵한다면 네이버와 카카오도 공범"이라고 규탄한 언총은 "네이버와 카카오는 '8기 제평위' 구성안을 즉각 폐기하는 한편, 좌파가 장악한 현 제평위를 해체하고 균형 잡힌 새로운 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