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친언론노조 행적' 안철수, 후보 사퇴해야""표만 된다면 지지 남발… '포퓰리즘 정치인' 전형""왜곡된 언론환경 조성에 일조… 대국민 사과해야"
  •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언론비평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운영위원장 최철호, 이하 '공언련')'가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는 과거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의 불법파업을 수차례 지지, '좌편향 언론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한 인물"이라며 "더불어민주당발(發)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방송법 개정안)'을 저지해야 할 국민의힘 당 대표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비판했다.

    공언련은 6일 배포한 '언론노조 지지해 온 안철수, 즉각 사퇴해야'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강압과 폭력이 난무했던 2017년 당시 안철수 후보는 언론노조 KBS본부를 방문해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불법파업을 지지했다"며 "파업과 제작 거부를 응원해달라는 언론노조 측의 요구에 대해 '국회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잘 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당시 안 후보는 자신의 KBS 방송 출연이나 고대영 KBS 사장 면담이 당시 KBS 사장 체제를 지지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우려한 언론노조의 요청을 흔쾌히 받아들였다"며 "이에 'KBS 방송 출연 거부 및 고대영 사장 면담을 거부해 달라'는 언론노조의 요구를 모조리 수용했다"고 되짚었다.

    공언련은 "안 후보의 '언론노조 지지 행적'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며 2012년 3월 당시 안 후보가 김재철 MBC 사장에 반대하는 언론노조 MBC본부가 촬영한 동영상에 출연해 불법파업 지지 의사를 밝혔던 것을 문제삼았다.

    "이후에도 안 후보는 2012년 7월과 11월 김재철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며 불법파업 중이던 언론노조 MBC본부를 잇따라 방문해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밝힌 공언련은 "우리는 안 후보의 이 같은 행적을 '무책임한 정치인의 전형'으로 간주한다"고 비판했다.

    공언련은 "2012년은 '광우병 방송'에서 소개됐던 많은 내용들이 '허위'임이 속속 드러나, 이들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지속되던 시기"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후보는 언론노조원들이 주도했던 허위 방송의 심각성과, 정치권과 연계된 '왜곡된 방송 구조'에 문제의식을 갖기보다는, 언론노조를 방문해 지지와 격려를 보내는 태도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행적, '언론노조·민주당' 정체성과 정확히 일치"


    "안 후보가 제대로 된 언론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허위 조작 방송으로 정권 전복에 나섰던 언론노조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졌어야 했다"고 비판한 공언련은 "언론노조가 벌인 경영진 강제 퇴진 운동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결정적으로 무너뜨린 반민주적 폭거인데, 안 후보는 그런 행위에 지지를 보냈다"며 "방송의 정치적 독립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공언련은 "우리는 두 가지 측면에서 안 후보의 언론관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며 "첫째, 안 후보는 자신에게 표가 된다면 불법 여부에 상관없이 지지를 남발하는 '포퓰리즘 정치인'의 전형을 보여준다. 이는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둘째,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무지"라고 꼬집은 공언련은 "특정 정당에 대한 언론노조의 극단적인 편향성에 대해 수많은 국민이 우려해왔으나, 안 후보는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선택하기보다 어쭙잖은 '친언론노조' 인식에 휘둘려왔다"며 "이처럼 표를 의식한 안 후보의 행보는 오히려 편파적인 언론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해왔다"고 평가했다.

    공언련은 "언론은 어떤 집단으로부터 독립돼 공정성과 균형성을 지켜야 하나, 현재 언론노조가 지지하고 민주당이 추진하는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이 국회에 상정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차기 국민의힘 당 대표는 이 문제 처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단정한 공언련은 "우리는 안 후보의 인식과 처신, 언론노조 측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감안할 때 안 후보가 당 대표로 선출되면,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이 언론노조와 민주당의 의도대로 관철되거나 그들에게 현저히 유리하게 처리될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공언련은 "이에 안 후보는 작금의 왜곡된 언론 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한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에서 즉각 사퇴하기 바란다"며 "안 후보의 행적은 언론노조와 민주당의 정체성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성명을 마무리 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에는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의 운영위원을 추천하도록 한 내용이 없고,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방송 편성에 개입하거나 경영에 참여한 바도 없다"며 "국민의힘과 정의당을 포함한 거의 모든 정치 세력에게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정치권력 입김이 닿지 않게 할 방송법 개정'을 요구했을 뿐, 언론노조는 공영방송을 영구 장악할 뜻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