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TBS·MBC 등 '친민주·편파 방송' 여전"
  •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뉴시스
    ▲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전 국민이 충격에 빠진 지난주, 공영방송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에서 이른바 '좌파 스피커'들을 중심으로 이번 사고를 정부의 탓으로 돌리고 '제2의 세월호'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TBS 라디오를 진행하는 김어준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 "올해만 일방통행이 없었다"는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마약 수사 때문"이라는 억지 주장을 펴며 정부에 대한 비난 여론을 고취시키려 했다는 게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견해다.

    "작년까지는 일방통행이었다"… 허위사실로 선동


    10일 공정언론국민연대(공정감시단장 이홍렬, 이하 '공언련')에 따르면 김어준은 지난달 31일 방송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골목을 '일방통행로'로 설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참 이해하기가 어려운 게 작년까지만 해도 그 골목에 이런 큰 인원이 모일 때는 일방통행로로 설정했거든요. 이번에 왜 구청에서, 용산구청에서 그런 조치를 안 했는지 그게 진짜 이해가 안 가요"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과거 핼러윈 축제 때 해당 골목이 일방통행로로 지정된 사실이 전혀 없었음에도 김어준은 허위사실을 3차례나 반복해서 방송했다"며 "이는 여당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서울시와 용산구의 책임을 더욱 부각시키려는 의도로밖에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해석했다.

    지난 3일 방송에서 김어준은 "마약사범 검거를 치적으로 만드는 게 우선이었기 때문에, 안전 대책 수립이 뒤로 밀린 것 아닌가요? 그게 이 사태의 출발 아닌가요? 그리고 그렇게 우선순위를 바꾸게 한 당사자는 대통령 아닙니까?" "마약사범이 경찰이 정복 입고 쫙 깔려 있으면 위축될 거 아니에요. 단속에 방해가 되는 것 아닙니까" "거긴 기동대 배치하지 말라고, 대신 그날은 대거 마약사범 단속을 위해서 사복 입고 투입하라고" "제가 보기에는 한동훈 장관도 책임의 한 축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공언련은 "당일 경찰의 마약 단속은 법무부·검찰과의 공조 수사가 아니라 경찰 자체의 업무 수행인데도 김어준은 마치 마약 단속 하느라 사고를 막지 못했다는 식으로 몰아갔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그러나 정작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 예상됐음에도 병력 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데다, 사고 후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은 용산경찰서장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에 대한 지적은 전혀 없었다"며 "모든 책임을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에게 몰아가려는 정략적 보도라고 할 수 있다"고 단정했다.

    국가 애도기간을 '폭력' '계엄령'으로 폄훼


    TBS 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을 진행하는 신장식 변호사는 지난 3일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 국민동의 청원 이슈를 이야기하며 "5만을 채우면 국회 소관 상임위로 바로 회부가 된다고 하는데" "우리 단골손님(청취자) 여러분, 노란봉투법 국민청원 4만 건인데요. 앞으로 만 명 정도 더 참여해주시면 좋겠네요"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여·야 정치권은 물론 경영·노동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공영방송 진행자가 야당과 노동계 일방의 편만 들면서 청취자들에게 국회 국민청원 참여를 독려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를 진행하는 최경영 KBS 기자는 지난 3일 방송에서 "국가 애도기간을 5일까지. 사망자 분향소 뭐 그 다음에 근조가 안 보이게. 이렇게 일괄적인 말이랄지 행동 양식을 권고하잖느냐?" "뭐 본인들은 권고하는 게 아니라고 했다고 지금 말을 바꾸지만, 폭력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에 패널로 출연한 한 사회활동가는 "그렇죠. 그래서 이런 애도기간을 강제적으로 선포한 것을 두고 '애도 계엄령'이다. 이렇게 표현을 하더라고요. 그 말이 딱 맞는 것 같아요"라고 응대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천안함 피격사건과 같이 많은 희생자를 낸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가적으로 이를 애도하고 추모하기 위해 정부가 애도기간을 정한 선례가 있다"며 "그럼에도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폭력'이나 '계엄령'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 것은 무조건 정부를 깍아내리겠다는 의도로밖에 이해하기 어렵다"고 단정했다.

    격앙된 유족 싱크, 과잉 노출에 감상적 제목까지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1일 유족·추모객 관련 리포트를 하면서 추모를 넘어 슬픔을 강요하는 듯한 자극적 녹취를 많이 사용하고, 특히 원인 규명을 해야 한다면서 '희생자들은 잘못이 없다'는 당연한 말을 반복하고, '국가'와 '대한민국'을 자주 언급함으로써 '정부 책임론'을 부각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국가가 왜 있나?'라는 리포트에서는 "이번 참사가 충분히 예측 가능했고 대규모 인파가 몰릴 걸 뻔히 알면서도" "기본적인 인파 관리조차"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해 정부의 미흡한 부분을 지적하는 수준을 넘어 마치 정부가 범인인 듯 몰아가는 느낌을 줬다.

    이에 공언련은 "과거 문재인 정부 때인 2020년 4월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로 38명이 사망하고, 2018년 1월에는 경남 밀양의 세종병원 화재로 46명이 숨지는 사고가 났다"며 "당시 정부 책임자 누구한테도 책임을 묻고 물러나라고 하지 않았던 것과 비교하면 지극히 정파적이고 내로남불식 보도 행태"라고 비판했다.

    지난 5일 뉴스데스크는 '애도는 끝나지 않았습니다'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그날 밤 이태원에는 국가가 있지 않았다" "국가의 부재"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시청자들에게 마치 분노를 요구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공언련은 "이날 뉴스데스크는 '이런 비극이 왜 발생했는지, 우리 국가는 어디에 있었는지 밝히고, 드러내서 샅샅이 찾아지면 감히 그들을 위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세월호 사건을 연상케 하는 멘트를 했다"며 "원인을 밝히고, 잘못이 있는 사람은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건 당연하지만, MBC는 이태원 핼러윈 축제에 인파를 불러 모은 원죄가 있다는 점에서 정부를 탓하기에 앞서 진심 어린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파 통제' 경찰 배치, 지난해 대비 1/4로 왜곡


    지난 1일 뉴스데스크는 뉴스 후반부에, 전반부에 보도한 리포트를 제목만 바꿔 2번씩 보도하면서 경찰의 부실 대응과 행전안전부 장관의 뒤늦은 사과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알고보니' 코너에서는 "올해 이태원에 배치된 경찰 137명 가운데 인파 통제에 나설 수 있는 정복 경찰관은 58명뿐, 지난해 228명의 4분의 1 수준"이라고 밝혀, 작년보다 질서 유지에 투입된 경찰관들의 수가 줄어든 것을 문제삼았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지난해 인파 통제에 배치된 경찰은 228명이 아닌 85명이었고, 나머지는 밤 10시 영업제한 등 당시 방역수칙 위반 단속을 위해 이태원 인근에 대기하고 있던 경찰 3개 중대였다"며 "서울경찰청이 이러한 내용을 지난달 30일 분명히 밝혔음에도, 올해 경찰 배치가 예년보다 적어 참사가 발생했음을 부각하기 위해 기본적인 수치마저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일 뉴스데스크는 전날 SBS가 단독 보도한 경찰청 '정책 참고자료' 문건을 보도하면서, '정부 책임론 부각'을 경계하며 동향을 파악하는 사정기관 정보부서의 행위를 "사찰"이라고 주장하는 시민단체의 논리를 그대로 반영했다.

    특히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하루도 안 지나 "당국의 사전 대응 문제점을 제보해 달라"는 공지를 낸 자사 프로그램(PD수첩)을 콕 집어 언급하며 "시사 프로그램들도 심층 보도를 준비 중이라 정부 책임론이 부각될 소지가 있다"고 보도해 전형적인 자사 이기주의적 행태를 보였다.

    지난 3일 KBS '뉴스9'는 "참사 당일, 경찰 기동대 2개 부대가 윤석열 대통령 사저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사저 인근 집회와 시위를 맡도록 한 것이다" "그런데 KBS가 확인해 봤더니 사저가 있는 서초 지역에서 당시 경찰이 대응한 집회나 시위는 없었다"고 보도함으로써 대통령 사저를 경비하면서 이태원에 보낼 경찰 인력이 줄어든 게 아니냐는 취지를 전달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사고 당일 '여러 시위가 발생해 인력 운용이 분산된 측면이 있다'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발언의 문제점을 짚어 볼 수는 있겠으나, 대통령 사저의 경비도 중요한 경찰의 업무인데다 서초 사저를 경비한 2개 부대 외에 운용할 경찰 인력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라며 "그런 상황에서 이러한 보도는 이번 사고의 책임을 어떤 식으로든 대통령 관저 문제와 연결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