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감시단 "KBS·MBC·TBS…여전히 '친민주', 與비판 일색""민주당 관점으로 주요 이슈 다룬 불공정방송‥ 46건 적발"
  • ▲ 지난달 27일 방영된 KBS1 '시사직격 - 지방선거에 지방은 없다' 방송 화면 캡처.
    ▲ 지난달 27일 방영된 KBS1 '시사직격 - 지방선거에 지방은 없다' 방송 화면 캡처.
    정부 및 지자체 영향력 하에 있는 5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TBS)가 6.1 지방선거 관련 보도를 하면서 지난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한 불공정 보도를 쏟아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편파·왜곡·불공정보도를 걸러내기 위해 공영방송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오는 6월 10일부터 '국민언론감시연대'로 개칭)'은 "5월 넷째 주(22~30일) 5대 공영방송사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민주당의 관점으로 주요 이슈를 다룬 불공정방송이 총 46건 적발됐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KBS 지방선거 기획 프로그램‥ '친민주 성향' 두드러져"

    이날 국민감시단이 발표한 '6월 지방선거 모니터링 5월 넷째 주 보고서'에 따르면 KBS1 '시사직격'은 지방선거 관련 기획 취재 방송에서 공정성·형평성·객관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내용을 방영해 '주간 최악의 편파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국민감시단은 "지난달 27일 방영된 '시사직격 - 지방선거에 지방은 없다' 편의 경우 첫 VCR(9분)은 지역 인구 감소와 낙후성을 지적하면서 국민의힘 텃밭인 경북 특정 지역(군위·의성 등)만 집중 소개했다"며 "경북의 지역적 특성상 국민의힘 소속 지자체 장이 지속적으로 선출됐으나,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부정적 이미지를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국민감시단은 "지역의 인구 감소와 이에 따른 낙후성은 전국적인 현상"이라며 "이 문제가 구조적인 것임을 감안하면 타 지역도 함께 소개하든지, 최소한 영호남을 균형 있게 다뤘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국민감시단은 해당 방송의 두 번째 VCR(9분)도 민주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제작됐다고 주장했다.

    국민감시단은 "이 VCR(9분)은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지방은 없고, 여당의 윤석열 대통령과 야당의 이재명 전 대통령 후보에게 의존하는 선거 행태를 지적했으나, 이는 제작진이 의도적으로 정해놓은 주제에 무리하게 끼워 맞춘 것"이라고 해석했다.

    국민의힘 후보의 경우 경기도 발전을 위한 교통·경제 등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관계가 긴밀한 후보를 지지해야 한다고 했으나, 제작진은 의도적으로 여당 후보 지역 개발 공약들은 모두 배제하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의존하려한다는 내용만 부각했다는 것이다.

    겉으론 기계적 균형… 내용은 '여당 흠집 내기'

    국민감시단은 세 번째 VCR에 대해서도 비판의 잣대를 들이댔다.

    국민감시단은 "이 VCR은 국민의힘 경북 경산 시장 후보, 경남 하동 군수, 성남 시장 공천을 '논란'으로 소개했으나, 경북 경산 공천과 관련해 무소속 후보자와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밀실 공천 주장을 마치 일반 시민의 여론인양 도입부에 집중 배치하는 등 무리수를 뒀다"고 지적했다.

    국민감시단은 "국민의힘 해당 지역국 의원 측 반론에 따르면 탈락한 유력 후보자에게 개인 신상에 문제가 있었고, 경북도당과 중앙당, 최고위원회 3단계의 심의 의결 과정에서 탈락자의 이의 제기에 대해 타당성 여부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으나, 여기에 대해 제작진은 어떤 추가적인 재반론이나 근거를 제시하지 못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 경남 하동군수 공천 사례 역시 제작진은 공천 탈락자의 일방적인 주장만 소개하고 밀실 공천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관련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이 건들은 취재 대상이 될 수 없었다"고 국민감시단은 강조했다.

    국민감시단은 "제작진은 경산·하동 사례에 이어 민주당 성남 시장 후보의 무투표 공천 사례를 3번째로 다뤘는데, 이 과정에서 경산과 하동의 경우 밀실 공천 용어로 소개한 반면, 민주당 성남의 경우 전략 공천이란 용어로 소개했다"며 "나아가 전략 공천을 받은 민주당 후보자의 당위성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국민의힘과 민주당 사례 소개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고도 지적했다.

    국민감시단은 "이 프로그램은 후반부에 전국 무투표 당선자의 부당성을 사례를 통해 제시했는데, 이 부분에서 민주당 측과 국민의힘 측 사례를 소개했으나 양과 내용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국민감시단은 "제작진은 먼저 광주광역시 광산 구청장의 무투표 사례를 소개했는데, 무투표 당선자 광산 구청장은 경쟁자가 없어 선거 운동이 불필요해, 자신의 공약을 제대로 소개할 기회가 없는 제도적 문제로 보도했다"고 밝혔다.

    반면 "또 다른 사례로 제시한 국민의힘 텃밭 대구 수성구는 거대 양당의 나눠먹기 구조와 폐해를 설명하는 데 집중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국민감시단은 "결국 민주당 측 사례는 사람이나 당이 아닌 제도가 원인이라는 것을 제시하는 데 활용했고, 양당 나눠먹기 사례는 대구 수성구를 집중 거론해 사실상 국민의힘을 대상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확대하는 데 이용했다"며 "결과적으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획·방영된 이 프로그램은 기계적 균형을 맞추는 듯 흉내내면서 실제는 여당 흠집 내기로 일관한 편파적인 방송이었다"고 비판했다.

    "'김동연 반박·해명'은 챙기고‥ '김은혜 반박 기자회견'은 소홀"

    보고서에 따르면 KBS1 '시사 직격' 외에도 다수의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에서 민주당에 유리한 편파방송이 자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KBS '뉴스9'는 지난달 24일 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가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쌍방울 회장과 임원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다는 내용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의 KT 채용 청탁 의혹 공방을 다뤘다.

    그러나 김동연 후보의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후보가 부인하는 두 문장을 소개한 뒤 김 후보의 반박 기자회견을 덧붙인 반면, 김은혜 후보에 관한 의혹에 대해서는 김 후보 측의 반박 녹취 없이 단 한 문장으로 처리했다.

    국민감시단은 "김은혜 후보 측이 지난달 23일 밤부터 24일 새벽까지 방송된 경기지사 후보 토론회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반박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자는 이러한 반박을 녹취로 전하지 않고 간접 보도했다"며 "이는 선거방송심의 특별 규정 4조 정치적 중립과 5조 공정성, 6조 형평성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9는 지난달 25일 법무부가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하기로 한 방침에 대한 논란을 다뤘는데, "'추천부터 검증까지' 檢 출신이 정부 인사 장악?"이라는 부정적 뉘앙스의 제목을 달았다.

    이에 대해 국민감시단은 "'장악'이라는 부정적 표현을 사용하면 가치중립적인 사안에 대해 KBS가 일방적인 가치를 부여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며 "기자 역시 '인사'에 관한 핵심 권한을 검찰 또는 검찰 출신들이 '장악'했다는 제3자의 평가를 소개하는 등 편향적 시각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날 뉴스9는 공직자 인사 검증 기능의 법무부 이관에 대해 '졸속 추진'이라는 관점을 제기했는데, 정작 '검수완박' 법안 처리 과정에서는 '졸속 추진'의 문제를 거의 다루지 않았다는 게 국민감시단의 지적이다.

    국민감시단은 "'검수완박' 법안 처리는 '법'을 개정하는 문제이고,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은 '시행 규칙'의 개정에 관한 것으로, '졸속 입법'의 문제가 훨씬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KBS의 접근은 심각하게 균형감이 결여됐다"고 비판했다.

    "인터뷰에 이재명 '자화자찬' 넣고, 해명·반박까지 충실히 달아"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24~25일 윤석열 정부가 과거 민정수석이 했던 여러 기능 중 인사검증만 법무부에 넘긴 사안을 전하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마치 무소불위의 권력을 쥔 것처럼 과장되게 비판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달 24일 성장경 앵커는 뉴스데스크 톱기사에서 "한동훈 장관이 민정수석의 권한까지 한 손에 쥐게 됐다"고 발언했고, 박모 기자도 과거 민정수석실과 검찰로 나눠졌던 국가 사정 시스템이 법무부 한 곳으로 집중된다고 지적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튿날에도 뉴스데스크는 여야 공방 형식으로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 신설을 비판했는데, 김모 기자의 리포트 중 "공직 인사 검증을 핑계로 일반 국민들의 신상까지 보는 게 아니냐"고 추측을 동원해 비판하는 발언이 담겼다는 게 국민감시단의 지적이다.

    국민감시단은 "또한 뉴스데스크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이재명 후보 등의 인터뷰를 방송하면서 이 후보의 선거운동에 도움이 되도록 보도했다"며 "일례로 24일 김모 기자는 '철새 정치' 논란으로 리포트를 시작했는데 이는 이재명 후보와 연결되는 주제였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 후보를 비판하는 안 후보의 육성을 길게 두 번 편집한 다음, 이준석 당 대표와의 갈등 육성은 두 번, 내각 인선에 대한 아쉬움은 한 번 소개했다"고 지적한 국민감시단은 "정작 안 후보가 국회의원이 되면 어떻게 정치를 하고 분당과 나라 전체에 이바지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국민감시단은 "반면 25일 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후보와의 인터뷰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며 "'선거상황이 쉽지 않다'고 절박하게 지지를 호소하는 이 후보의 목소리가 리포트 초반에 두 번이나 길게 방송됐고, 나아가 이 후보가 경기 인천 선거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자화자찬하는 소개가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김모 기자는 상대 후보가 집중 공격 중인 '철새 논란'에 대해 해명과 반박의 기회를 제공했다"며 "그러면서도 대장동 비리 등 이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가지치기' '밀치기' 등 이번 선거운동 과정의 구설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국민감시단은 지적했다.

    '친민주당 성향' 인사 출연시켜 일방적으로 정부 비판

    YTN '뉴스가 있는 저녁'은 지난달 24일 '정치가 있는 저녁 정가는'이라는 코너를 방영하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낙마시키지 못한 것을 못내 아쉬워하고, 민주당이 전략을 잘못 짰다고 발언하는 등 정파성이 강한 시사평론가의 발언을 가감없이 전달했다.

    연합뉴스TV '뉴스투나잇'은 지난달 24일 법무부의 공직자 인사검증 조직 신설에 대해 대립이 오가는 상황이었으나, 비판적인 입장으로만 사안을 보도했다.

    이날 뉴스투나잇은 법무부 인사검증에 대한 긍정적 내용은 모두 제외하고 '법무부 상왕' '검찰 편중' 같은 부정적인 내용만 보도하는 한편, 민주당과 정의당의 비판 내용은 무비판적으로 인용 보도하고, 국민의힘 측의 입장은 싣지 않았다.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지난달 26일 인사정보관리단 신설 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민변 사법센터 관계자를 출연시켜, 우리나라가 '검찰 독재국가' '공안 정국'으로 가려한다는 일방적인 주장을 내보냈고, 중립을 지켜야 할 진행자는 이를 제지하기보다 오히려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11월 30일 공식 출범한 국민감시단에는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주)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 ▲전국NGO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생각하는변호사모임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총 25개 단체가 참여해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