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덕수 인준에 협조해야"… 찬성 48.7% vs 반대 40.0%"대승적 차원에서 인준해야"… 민주당 일각서도 '한덕수 불가피론'"한덕수 인준 대신 정호영·한동훈 낙마" 주장에… 與 "인질극" 비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뉴데일리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뉴데일리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지연시키는 상황에서 국민 절반 가까이가 '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에 협조해야 한다'고 응답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7일 나왔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한 후보자 인준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분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 48.7% "민주당, 한덕수 인준에 협조해야"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가 뉴스핌 의뢰로 지난 14~15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42명에게 '민주당이 한 후보자 총리 인준에 협조해야 한다는 주장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8.7%가 '찬성', 40.0%는 '반대'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매우 찬성' 28.0%, '찬성하는 편' 20.8%, '매우 반대' 24.3%, '반대하는 편' 15.7%였다. '잘 모름'은 11.3%였다.

    지지 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자의 32.9%, 국민의힘 지지자의 67.6%가 인준에 찬성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정의당 지지층의 8.6%, 기타정당 지지층의 11.3%도 인준에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케이스탯리서치가 조선일보·TV조선 의뢰로 지난 14~15일 대전(800명)·충남(800명)·충북(802명)·강원(806명) 유권자 32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이 인준에 협조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 지역에서 56~63%로 과반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전 56.9% ▲충남 58.2% ▲충북 60.5% ▲강원 63.7%였다. 반면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결함이 많기 때문에 민주당은 인준에 협조하지 말아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대전 33.3% ▲충남 29.9% ▲충북 29.3% ▲강원 28.1%로 나타났다.

    "대승적 차원에서 인준해야"

    새 정부가 들어선 지 일주일가량 지났지만 한 후보자 인준이 미뤄지면서 민주당 일각에서도 인준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한 의원은 17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첫 총리인데 그 정도 했으면 인준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 동안 (한 후보자가) 총리 하는 데 무난하게 했고 행정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제 막 새 정부가 출범했는데 총리 인준에 시간을 끌어서 국정에 조금이라도 빈틈이 생기면 되겠나. 대승적 차원에서 하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도무지 미덥지 못하지만, 윤석열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진용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덕수 총리후보자에 대한 조건 없는 인준 표결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소한 정호영·한동훈 낙마시켜야"  

    민주당에서는 한 후보자 인준을 위해 정호영(보건복지부)·한동훈(법무부) 장관후보자의 낙마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최근 하반기 국회의장에 출마를 선언한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1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한 후보자 인준과 관련 "지금 당장 표결하면 쉽지 않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민주당 내부를 설득할 명분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한 후보자 인준 반대 여론을 설득할 명분으로 "최소한 정호영·한동훈 (후보자의 낙마)"라고 짚었다. 두 후보자의 낙마를 조건으로 한 후보자 인준 처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도 16일 "(정호영 후보자 정도는) 낙마를 시켜 놓고 야당의 협조를 구해야 하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은가"라며 "그런 다음 당에서 (한덕수 후보자 인준을) 한 번 의논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한덕수 인준과 정호영·한동훈 연계는 인질극"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 조건으로 한동훈·정호영 후보자의 낙마를 연계하는 것을 "인질극"에 비유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17일 통화에서 "정호영·한동훈 후보자의 자질이나 전문성이 모자란다며 낙마시켜야 한다고 주장해야지, 그것을 한덕수 후보자 인준과 연계하는 것은 완전히 인질극"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와 관련 "한덕수 인준을 인질로 잡아 다른 장관을 낙마시키겠다고 하는 것은 구태 중 구태"라고 비판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16일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여야 지도부와 환담 자리에서 "한덕수 후보자의 국회 인준안 처리에 꼭 협조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이 "한 후보자는 대통령 당선 전부터 협치와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 미리부터 이 분이 총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분이 여야 협치에 가장 적임자라 판단했다"며 협조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윤 대통령의 말에 특별히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에서 인용한 알앤써치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100%)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5.0%이고,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3.0%p다. 통계 보정은 2022년 4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연령·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케이스탯리서치 여론조사는 통신 3사가 제공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100% 사용한 전화 면접원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p, 응답률은 대전 14.8%, 충남 14.5%, 충북 15.7%, 강원 17.4%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개요와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