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70년대 국정 전반, 일자별로 정리·기록…조선시대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비견
  • 5·16혁명 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 시절의 주요 국정 전반을 일자별로 정리한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국정수행 일지(도서출판 박정희연구원 刊)'가 출판됐다.

    이 책은 박정희 장군이 제3공화국의 제5대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까지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으로서 수행했던 국정운영 전반을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실에서 일지(日誌) 형식으로 기록한 대한민국 통치사료(統治史料)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조선시대 국왕의 행적을 기록한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이자, 조선시대 국정 전반을 기록한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 버금가는 통치사료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은 1960~1970년대 국정운영 전반 및 정치, 사회, 국내외 정세 등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통치사료라는 점에서 대한민국 현대 발전사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5·16 이후 국정이 어떻게 운영됐는지 파악 가능
    당시 활약했던 '혁명 인사'들의 명단·현황도 수록


    이 일지는 5·16 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 시절의 주요 국정 전반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다.

    일지 속에는 국가재건최고회의 의결사항, 중요발표, 업무 내용, 주요행사 및 인사 내용, 의장 동정, 국내외 중요 뉴스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박정희 의장과 국가재건최고회의의 역할과 활동 등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어, 이 일지만 보면 5·16 이후 대한민국 국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작동됐는지를 알 수 있다.

    책 말미에는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의 국정수행과 그 시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국가재건최고회의 각종 기구, 관련 법, 그리고 주요 기관에서 활약했던 혁명 인사들의 현황 등을 부록으로 포함시켰다.

    부록에는 국가재건최고회의 기구를 비롯해 행정부(내각수반) 기구, 국가재건최고회의법, 국가재건운동에 관한 법률, 중앙정보부법, 5·16군사혁명위원회 위원 명단, 국가재건최고회의 위원 명단, 국가재건최고회의 14개 분과위원 명단, 국가재건최고회의 기획위원회 및 고문 명단,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고문 명단, 국가재건최고회의 인사 소위원회 구성 멤버, 국가재건최고회의 비서실 주요 인사 명단, 혁명 내각 각료 명단, 지방 장관 및 주요 시장 명단, 치안국장 및 각도 경찰국장 명단 등이 수록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