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답답해서 왔다"···김무성 "북한, IS와 언제 손잡을지 모르는데"
  • ▲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뉴데일리
    ▲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뉴데일리


    청와대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현기환 정무수석이 19일 국회를 방문해 테러방지법 등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조만간 북한의 테러 도발 가능성이 예상됨에도, 국회가 테러방지법 등 쟁점법안 처리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청와대의 답답한 심정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이병기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테러방지법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답답한 심정으로 국회에 왔다"고 토로했다. 

    이날 청와대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관련 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요청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다만 이 실장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한 것인지 등을 묻는 질문에 "밖에서 이야기할 것은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이후 이 실장과 현 수석은 정의화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과 잇따라 면담을 갖고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통과를 당부했다.

    특히 이병기 실장 등은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으로 북한의 도발이 점증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설명하며, 오는 5월 북한 노동당 제7차 대회를 앞두고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를 맡고있는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이날 "오는 3월이나 4월에 반드시 북한의 대규모 사이버공격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촉구했다.

    이 실장 등은 이날 테러방지법은 물론 노동개혁 4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북한인권법 등 쟁점법안을 2월 임시국회 내에 처리해 달라고 여야에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무성 대표는 이병기 실장과 면담 뒤 기자들과 만나 "테러방지법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꼭 좀 처리해달라고 (이 실장이) 부탁했다"며 "이에 야당에서 워낙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라는 말을 주고받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야당을 향해 "북한이 호전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 어떤 방법으로 국제테러단과 손을 잡고 어떤 일을 벌일지 모르는데 국민을 보호하고자 하는 법을 처리 안 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야는 전날 선거구획정과 쟁점법안 일괄 협상에서 종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합의를 보지 못한 바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테러방지법 제정 조건으로 주무부서를 국정원이 아닌 국민안전처로 할 것을 요구, 테러방지법 제정의 의미를 퇴색시키며 발목잡기 행태를 이어갔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거듭된 법안 처리 요청에도 야당의 협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