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BS
    ▲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가수 싸이가 출연한다.

    싸이는 지난 8일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 녹화를 마쳤다.

    5년 만에 ‘유희열의 스케치북’ 무대에 선 싸이는 “가장 그리웠던 무대였다. 평소에 긴장을 하지 않는 편인데 지금 굉장히 떨린다”며 출연 소감을 밝혔는데, 이어 스케치북이 곧 300회를 맞는다는 소식에 “이 프로그램이 계속 될 거란 생각은 했지만 유희열이 계속 할 줄은 몰랐다”고 말해 모두를 폭소케 했다.
        
    MC 유희열은 싸이에게 “그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는데, 이런 일들이 벌어질 거라고 상상해본 적 있나” 라는 질문을 던졌는데, 이에 싸이는 본래 꿈이 가수가 아닌 작곡가였음을 고백하며 “곡이 너무 안 팔려서 내가 하고 끝내자는 생각에 시작했다. 이렇게 오래 가수를 하게 될 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또한 “강남스타일이 잘 된 이후 시청에서 공연했을 때는 정말 무서웠다”고 고백해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응원해주신 만큼 성과를 내지 못 하면 얼마나 서운하실까 하는 생각에 힘들었다”고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싸이는 ‘강남 스타일’의 히트에 대해 “벤치에 있던 선수가 주전의 부상으로 대신 타석에 섰는데 공이 너무 빨라 눈을 감고 친 게 홈런이 된 격이다” 라고 설명하며 “가수로서는 정말 고마운 곡이지만 작사, 작곡가로서는 나를 힘들게 한 노래” 라고 고백했다. 이어 “2002년에 발표한 ‘챔피언’을 극복하기 위해 굉장히 힘들었는데 2012년에 ‘강남 스타일’이 그 노래를 뛰어넘었다. 그래서 ‘강남 스타일’을 뛰어넘을 곡은 2022년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싸이는 ‘강남 스타일’ 이후 직면한 슬럼프를 극복하게 된 계기에 대해 고백했다. “올해 5월부터 축제를 돌기 시작했다. 날것의 무대에 오르다 보니 정신이 들더라. ‘내가 그동안 미국병에 들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라고 말한 싸이는 “기존에 썼던 곡들을 다 날리고 예전에 내가 했음직한 노래들로 다시 작업했다”고 밝혔다.
      
    싸이의 이번 정규 7집 앨범은 전인권, 자이언티, 윌아이엠, 에드시런 등 막강한 피처링진으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총 9곡 중 7곡에 피처링을 받았다고 밝힌 싸이는 “넌 후렴을 언제 부르냐고 하시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 데 이어 “주부의 마음으로 준비한 앨범이니 편식 없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이날 싸이는 신곡 ‘대디(DADDY)’ ‘나팔바지’ ‘Dream’부터 ‘강남스타일’까지 열창하며, 뜨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 또한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앵콜곡을 선보였는데, 이는 프로그램 말미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오늘(18일) 밤 12시 2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