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1년여 앞두고 원외 당협위원장도 교체 예고
  •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23일 최고위에서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23일 최고위에서 "장관이라는 자리는 한 정치인의 경력관리로 생각해선 절대로 안 된다"며 "개혁에 성공하지 못하면 돌아올 생각하지 마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데일리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는 지난 17일 내년 총선과 관련해 "내년 총선 때 출마할 생각"이라 밝혔다. 유 내정자가 입각에 성공한 뒤 내년 4월 총선에 나선다면 그의 임기는 불과 1년이 채 안될 공산이 크다.

    비단 내년 총선 문제는 유 장관 후보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박근혜정부에는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에다가 지난 17일 유일호 의원까지 국토교통부 장관에 내정됐다. 전체 내각 규모에 1/3에 해당하는 수치이자 새누리당 전체 의원 분포로 봤을 때도 적잖은 규모이다.

    내년 총선이 1년 여 남았지만 사실상 지역구 의원들은 일찌감치 총선 국면에 접어들었다. 평일에 지역의 부름이 있을 때면 저마다 KTX, 비행기에 몸을 싣고 저녁 자리에 참석했다가 이튿날 오전 다시 여의도로 복귀하는 강행군을 벌이고 있다. 금요일 점심 시간 이후의 의원회관은 텅 빈 경우가 다반사다.

    입각한 장관들의 지역구 관리는 어려울 수밖에 없는 처지이다. 상당수 인사들의 지역이 새누리당의 텃밭이라 할 수 있는 TK·PK라 할 지라도 사정은 만만치 않다.

    김무성 대표가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장관이라는 자리는 한 정치인의 경력관리로 생각해선 절대로 안 된다"며 "개혁에 성공하지 못하면 돌아올 생각하지 마시길 바란다"고 당부한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한 것도 이러한 기류 때문이다.

    개혁적 일처리를 당부한 것이지만 필요에 따라 정권의 마지막까지 함께하는 '순장조'가 돼야 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어 장관의 총선 불출마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부실 당협에 대한 위원장 교체 방안도 논의됐다고 한다.
    당협위원장 선정은 총선 공천과 직결되는 문제로 지난 연말 사고지역구의 당협위원장 경쟁률이 4.5대1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날 보고된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한구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수성갑을 포함한 11곳이었다고 한다. 대다수는 국회의원이 위원장이 아닌 원외 당협이 대부분이었다고 전해졌다.

    문제는 이들 지역위원자들의 상당수는 친박계라는 점이다. 내년 총선 출마를 두고 도마 위에 오른 현역 장관들도 모두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다.

    당내에서는 장관이 된 지역구 의원들의 총선 불출마와 관련해서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이 오히려 높다. 그러나 친박계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교체론이 등장하자 분위기가 한층 뒤숭숭해졌다. 특정 계파에 대해 편향적으로 공천 구도가 흐르고 있다는 불만이 첩첩 쌓이면서다.

    지난해 당무감사 때도 친박계에선 김무성 대표가 들어선 뒤 친박죽이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한 바 있다.

    한 친박계 인사는 "원외 당협위원장이랑 지역구 의원이랑 동일 선상에 두고 평가하면 누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느냐"면서 "당에서 원외 위원장의 다음 당선을 도울 생각은 안하고 새로운 사람으로 바꿀 생각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