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업계 1위 과시…아시아 시장 선전, 면세·디지털·아리따움 매출 덕
-
-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주요 화장품 계열사의 국내외 성장에 힘입어 지난 2분기 실적이 고공행진했다. 내수 침체와 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업계 1위 다운 면모를 과시하며 자존심을 지킨 것.<아모레퍼시픽그룹>은 12일 2분기 영업이익이 172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9% 증가했다고 밝혔다.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1768억 원으로 14.9%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286억 원으로 30.0% 증가했다.
-
먼저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9667억 원으로 전년대비 21% 성장했고, 영업이익 역시 1511억 원으로 6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올해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5.6%, 32% 증가한 2조3165억 원, 3862억원에 달했다. 순이익은 48% 증가해 3194억원을 기록했다.주요 [화장품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실적은 유통 경쟁력 강화, 해외사업 성장 등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증가한 9667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국내 화장품 사업은 면세, 디지털, 아리따움 등 주요 경로의 매출이 고성장하며 견고한 성장을 이뤄냈다”고 분석했다.[국내 화장품 사업]이 22.9% 성장한 6746억 원, 해외 화장품 사업은 28% 성장한 1904억 원, 매스 사업 및 설록 사업은 0.4% 증가한 101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방판 채널은 채널 건전성 확보를 위한 재고 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카운슬러 활동력 강화 등을 통해 질적 개선을 이뤄냈다.여전히 백화점 채널은 차별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했다.특히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등 대표 브랜드의 가치 제고 및 효율적인 매장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으며, 면세 채널은 중국 고객의 구매액 증가로 고성장했다.아리따움은 제품과 유통,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 나갔다.제품 카테고리를 다변화하고 매장 및 서비스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구매경험을 제공했으며, VB 솔루션 론칭 등 지속적인 제품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했다. 여기에 신규고객 유입이 지속되며 점당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디지털 경로는 판매 제품 유형(기초, 메이크업, 클렌징, 네일 등)의 확대로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고, 전용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홈쇼핑, e-커머스 등 전 경로에서 견고한 성장을 지속했다.[해외 화장품 사업]은 중국과 아세안 등 성장시장에서 사업이 확대됐다. 중국·아시아 등 성장시장에서 매출이 48.8% 성장한 1634억 원을 기록했다.중국 사업은 브랜드력 강화 및 채널 다각화로 수익성 개선을 동반한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설화수는 기존점 성장 및 매장 확대로 매출이 고성장했으며, 라네즈는 히트상품 판매 확대로 백화점 및 e-커머스 경로에서 견고한 성장을 지속했다.또 계열사인 이니스프리는 신규 매장 오픈 및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로 신규 고객 유입이 증가하며 매출이 고성장했다.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서는 설화수, 라네즈의 히트상품 판매 확대와 이니스프리 성공적 론칭으로 고성장했으며, 백화점과 더불어 FSS 및 e-커머스 등 유통채널 다각화로 고객 접점을 확대한 것으로 분석된다.프랑스, 미국 등 성숙 시장의 경우도 6.3% 감소한 39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미국 시장은 히트 상품 판매 증가로 백화점, 세포라 등 전 경로 고른 매출 성장을 보였으며, 라네즈 브랜드의 타깃 입점 및 세포라 캐나다 등 신규 지역 진출 확대로 유통 및 지역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프랑스 시장은 신제품(롤리타 렘피카 ELLE L’AIME)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유럽 내수 침체에 따른 기존 제품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이 감소했다.일본 시장은 소비세 인상 효과로 2분기 판매가 저조했으며, 에뛰드 상권 조정 등 질적 성장을 위한 유통 채널 정비로 매출이 감소했다는 것이 아모레퍼시픽 측의 설명이다.[매스 사업]은 내수 침체 영향 등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설록 사업은 오설록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프리미엄 사업을 확대했으며,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경우는 양모, 염모 등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의 판매가 증가했다.계열사별 희비도 엇갈렸다. 지난해부터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는 이니스프리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1158억 원, 영업이익은 63% 증가한 199억원을 기록했다.특히 이니스프리는 ▲그린티라인 ▲화산송이 ▲삼나무 등 주요 상품의 판매 호조가 매출을 끌어올렸으며, 해외 사업의 확대로 수출 관련 매출이 증가했다. 또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면세 경로도 성장을 지속했다.반면 에뛰드는 2분기 매출이 12% 감소한 755억 원, 영업이익은 116% 감소해 1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아모레퍼시픽 측은 “해외 에이전트와의 거래 축소로 수출 매출이 감소했고 브랜드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투자 확대로 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최근 대표를 교체한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양모, 염모, 세정 등 주요 상품군의 판매 호조 및 면세 채널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대비 7% 상승한 132억 원을 기록했지만, 면세 비중 확대에 따른 유통수수료 증가로 수익성이 약화돼 영업이익은 31억원으로 전년대비 5% 감소했다.[비화장품 계열사]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700억 원, 영업이익은 102.8% 감소해 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회사 측은 “태평양제약은 제약사업 양도에 따라 매출 및 이익이 모두 감소했고, 퍼시픽글라스는 생산 시설 확대로 원가율이 소폭 증가하고 생산 공정 혁신을 위한 비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사진 = 아모레퍼시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