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 시간이 대한민국을 살리는 시간이 될 것이다"
  • 국가보훈처는 노종해 경찰 경감을 6월의 6․25전쟁영웅으로 선정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군 1군단은 서울을 점령하고, 2군단으로 하여금 춘천-홍천-수원으로 내려와 국군의 퇴로를 차단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 계획에 따라 북한군 1군단은 서울로 진격하여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하였고 2군단은 춘천으로 진격하여 26일 오전에 춘천을 점령하려고 했다.

    이때 북한군의 춘천진격을 1시간 이상 저지시켜 북한군의 진격을 늦추고 국군 제6사단의 주저항선 구축에 기여해 북한군의 계획을 수포로 만든 전투가 1950년 6월 26일의 내평지서 전투이다.

    당시 화천에서 춘천으로 가는 46번 도로 내평리 마을 한복판에 위치한 내평지서는 춘천시내로 진입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했으며, 내평지서에는 지서장인 노종해 경위(전사 후 경감 추서)를 포함 12명의 경찰관과 대한청년단 단원 3명이 있었다. 

    전투 당일 내평지서는 통신마저 끊기고 고립되었지만 노종해 경위를 포함한 15명은 죽음을 각오하고 1만명이 넘는 북한군 제2사단과 1시간 이상 치열한 교전을 벌였고 급기야 북한군은 82밀리 박격포를 대거 동원 내평지서를 완전 폐허로 만든 다음에야 점령 할 수 있었다.

    이 전투로 노종해 지서장을 포함한 12명이 전사하였다. 우리 국군의 주저항선 구축에 크게 기여한 내평지서의 결사항전이 없었다면 춘천이 북한군에게 쉽게 함락되었을 수도 있고 이로 인하여 북한의 초기 작전이 성공하였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평가다.

    이런 점에서 내평지서 전투는 춘천전투에서 큰 의미가 있는 전사에 길이 남을 전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