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사태 일어난지 며칠이나 됐다고..누리꾼 “‘죄송합니다’ 이런 거 올려야되는 거 아냐”
  • ▲ 통합진보당 폭력 사태의 일면.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갈등을 벌이던 중 당권파 측 당원이 조준호 공동대표를 폭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폭력 사태의 일면.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갈등을 벌이던 중 당권파 측 당원이 조준호 공동대표를 폭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눈치가 없는 건지, 분위기 파악 못하는 건지, 반성은 온데 간데 없고···

    솔직히 이건 좀 아니다 싶다.

    누구보다 자숙하고 반성해야 할 통합진보당의 어처구니 없는 행태에 여론의 시선은 차갑다 못해 싸늘하기까지 하다.

    우연히 지나가다가 발견한 현수막이었다. 처음엔 폭력-막장 사태에 대한 대국민 사과인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읽어보니 전혀 다른 내용이었다.

  • ▲ '공정언론?' 서울 도심 한복판에 걸려 있는 통합진보당의 현수막. ⓒ뉴데일리
    ▲ '공정언론?' 서울 도심 한복판에 걸려 있는 통합진보당의 현수막. ⓒ뉴데일리

    ■ ‘죄송합니다’ 사과 현수막은 실종···‘파업 지지’ 막장 현수막 난무

    언론노조가 폭력-막장 사태를 두둔해주길 바랬던 것일까. 통합진보당은 최근 서울시내 곳곳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언론독립, 공정언론을 위한 KBS, MBC, YTN, 연합뉴스, 국민일보 파업을 지지합니다.”

    언론노조의 장기 파업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반응이 엇갈리는 상황 속에서 이러한 현수막을 내건 것은 그야말로 ‘무리수’였다.

    느닷 없이 등장한 현수막을 향해 시민들은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  

    한 시민은 “종북성향에 더해 부정경선에 폭력사태까지 막장 행태를 보여온 통진당이 뜬금 없이 일부 언론사 급진 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니 어처구니 없다”면서 쓴소리를 던졌다.

    누리꾼들의 반응도 비슷하다. 트위터 아이디 ‘seooha’은 “통합진보당은 언론노조 파업에 동참한다, 이런 현수막 말고 ‘죄송합니다’, ‘그만두겠습니다’ 이런 거 올려야되는 거 아님?!!”이라고 지적했다.

    ■ “통진당 ‘파업 지지’ 현수막 불법 아냐?”

    이번 현수막 설치가 옥외광고물관리법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동작구청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당의 행사나 집회를 알리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현수막은 구청에 허가 또는 신고절차를 거쳐 공용 게시대에만 걸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통진당이 흑석동 중앙대 부근에 내 건 현수막은 구청이 관리하는 공용 게시대가 아닌 일반 도로변에 설치돼 있어, 옥외광고물법을 위반한 불법광고물이란 것이 구청 측의 판단이다.

    서울시선관위 관계자도 “정당이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현수막 등을 통해 표현할 수 있지만 정당의 현수막 설치가 옥외광고물법 등 다른 법령을 위반했는지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 ▲ 통진당 부정선거와 폭력사태에 대해 일체 성명-논평을 내지 않은 언론노조 ⓒ언론노조 홈페이지
    ▲ 통진당 부정선거와 폭력사태에 대해 일체 성명-논평을 내지 않은 언론노조 ⓒ언론노조 홈페이지

    ■ 통진당 폭력-막장 사태에 입 다문 언론노조

    ‘초록은 동색이요, 가재는 게 편’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수도 있다.

    통합진보당은 4.11 총선을 앞두고 전국언론노조와 김인규(KBS), 김재철(MBC), 배석규(YTN), 박정찬(연합뉴스) 사장 퇴출과 미디어법 국회 재논의 등이 담긴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언론노조는 통진당 사태에 대해 굳게 입을 다물었다.

    그토록 ‘공정보도’를 부르짖던 노조는 정당 역사상 최악의 사건으로 꼽히는 부정 선거와 폭력 사태와 관련해 단 한줄의 성명과 논평도 내지 않았다. 

    이에 대해 트위터 아이디 ‘lainade’은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한 언론노조의 대응을 보며 파업에 대한 지지도 혼란을 겪는다. 이들이 진정 공정언론을 위해 싸우는건지, 기사를 내가 쓰고 싶은 대로 쓰겠단건지 알 수가 없다. 물론 부당한 억압을 받은 부분은 문제라고 생각하지만”이라고 일침을 놨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언론노조 파업에 대해 “사정은 각사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최소한 성격은 불법-정치 성향의 파업이고 동조파업”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파업이 오래 가는 것은 국민에게 좋지 않으나 ‘자율해결’이 원칙”이라며 정치권의 개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KBS-YTN 측은 “언론노조의 파업은 명백한 불법파업이며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는 언론노조의 파업 자체가 정치적 색깔을 띄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 부정선거-폭력사태 청문회 열어야 할 판에···

    뿐만 아니다. 정작 청문회장에 자신들이 직접 서야 할 상황임에도 다른 정당-정권 때리기에 바쁜 모습이다.

    지난달 24일 심상정 공동대표는 “이명박 정권이 임기 내내 가장 공들인 분야가 언론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지난 4년은 언론장악의 백과사전이라 할 만 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19대 국회에서 정권과 자본의 총체적 언론장악 의도와 주도자들을 국감과 청문회장에 세우겠다”고 했다.

    과연 ‘비리-부패-구태-폭력’ 각종 부정의 근원지인 통합진보당이 누군가를 비난할 자격이나 있는 것일까. 

    17일 ‘바른사회시민회의’는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진보당의 즉각 해산과 국고 보조금 전액환수를 촉구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부정선거, 막장 폭력 일삼는 통합진보당은 지금이라도 당장 스스로 해체하라.

    ② 법무부는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반민주적으로 정당을 운영하는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법에 따라 즉각 시행하라.

    ③ 정당자격 없는 반민주적 통합진보당에게 지급된 국고보조금 전액을 즉각 환수하고 향후 추가 지급을 일체 금지하라.

  • ▲ 간첩으로 알려진 통진당 비례대표 18번 강종헌씨(우)와 강씨의 정체를 폭로한 김현장씨 ⓒ조선닷컴
    ▲ 간첩으로 알려진 통진당 비례대표 18번 강종헌씨(우)와 강씨의 정체를 폭로한 김현장씨 ⓒ조선닷컴

    ■ “간첩 국회의원 탄생할 판, 나라가 어떻게 되려고”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사건(1982년)을 주도했던 김현장씨는 지난 14일 통진당 비례대표 18번 강종헌씨가 평양에서 간첩교육을 받고 유학생의 신분으로 남한에 들어와 활동했던 모든 것을 털어놓은 적이 있다고 폭로했다.

    방화사건으로 사형선고를 받고 교도소에 복역할 당시 같이 수감 중이던 강씨와 1년간 친하게 지냈다고 밝힌 김씨는 공개 편지를 통해 “너(강씨)는 공작선을 타고 평양에 가서 지도원과 함께 생활했고 김일성이 베푸는 특별공연에 참석해 20m 떨어진 좌석으로 안내돼 김일성을 보고 왔다고 했지”라고 밝혔다.

    강씨는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사형을 선고받은 뒤 13년을 복역하고 석방됐다. 그는 1995년과 1997년 방북했었고, 대법원이 반국가단체로 판명한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 조국통일위원장과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해외본부 사무처장을 지냈다.

    2007년 ‘일심회’ 사건으로 간첩 혐의가 확정됐던 통진당 최기영 정책기획실장은 당시 민노당 주요 인사 300여명의 인물 자료와 각종 회의록 등을 북한에 넘긴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민노당은 2008년 2월 최 실장의 제명안을 놓고 NL(주사파)과 PD(평등파)가 다툼을 벌인 끝에 분당(分黨)됐다. 최 실장은 경기동부 핵심 인사들과 같이 한국외대(영어과 85학번) 출신이다.

    트위터 아이디 ‘q4343s’은 “경찰, 검찰, 국정원은 다 휴가중인가? 간첩이 국회의원이 돼도, 주사파 동부연합이 비례대표가 돼도 팔짱 끼고 구경만 하고 있나”라고 지적했다.

    ■ 이제 알 만한 사람 다 아는데도 ‘우기기’

    통진당 부정선거-폭행사태의 진원지인 당권파의 실세로 지목된 비례대표 2번 이석기 당선자의 ‘물타기’도 가관이다. 

    이석기 당선자는 17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자신이 10년간 경기동부연합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는 주장에 대해 “소설이며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밝혀진 팩트(사실)를 모두 왜곡해 버린 것이다. 

    보수언론을 이용, 당권파에 대한 비판을 ‘마녀사냥’이나 ‘음모론’으로 몰아가려는 뻔한 수법도 서슴치 않았다.

    “당원-대중에 대한 무례이며 조중동이 만들어낸 진보당에 대한 모욕이다.”

    “진실도 밝히지 않은 채 여론몰이에 마녀사냥 하듯 정치 희생양으로 몰고 있다.”

    “색깔공세와 부정의혹으로 야권연대를 파괴하려는 불순한 음모도 있다.”

    발언 면면을 보면 한심하기까지 하다. 대체 무엇이 색깔공세고 부정의혹이란 말인가. 다른 정당에서 제기한 문제도 아닌, 같은 당 내부에서 나온 폭로에서 시작된 사건이다.

    보수-진보 모든 매체가 자신들의 실체를 낱낱이 보도했음에도 ‘우기기’로 일관하고 있다.

    나아가 이석기 당선자는 자신이 ‘국민참여당의 유시민같은 존재’라는 지적에 “그 함의는 잘 모르겠지만 분명한 것은 제가 비례대표 경선에서 압도의 다수표를 얻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비례대표 경선에서 압도적인 다수표를 어떻게 얻었는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부정-조작 파문을 불과 며칠 만에 까맣게 잊어버린 것일까. 아니면 억지로 자신의 기억에서 삭제해버린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조중동을 비롯한 보수매체를 걸고 넘어지기에 앞서 자신들이 저지른 부정-불법 파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다시 한 번 그에게 묻고 싶다.

    이 당선자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지도이념으로 하고 사회주의 정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 사건으로 2002년 5월 체포돼 2년6개월형을 선고받았다. 참여정부 시절인 2003년 8.15 광복절 특사로 가석방됐다.

    법원 판결문에 나타난 이석기 당선자의 주요 혐의는 ‘반국가단체 구성’이다. 이 당선자는 민혁당 창당에 참여해 경기남부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판결문에 따르면 이 당선자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신봉하며 혁명을 통한 국가 변란을 목표로 삼아 북한의 활동에 동조했다. 또 한국외국어대 용인분교 후배들을 민혁당에 가입시켜 활동하도록 했다.

    이젠 법원 판결문까지도 사실이 아니라고 우길 기세다. 

  • ▲ 지난 2003년 8월14일 민혁당 사건으로 수감중이던 이석기씨가 14일 대전교도소에서 8.15 특사로 가석방돼 동료들에게 손을 흔들며 출소하고 있다. 당시 민혁당 사건 판결문에 따르면 이석기씨는 민혁당 간부로서 북한의 지하조직원으로 활약했다. ⓒ연합뉴스
    ▲ 지난 2003년 8월14일 민혁당 사건으로 수감중이던 이석기씨가 14일 대전교도소에서 8.15 특사로 가석방돼 동료들에게 손을 흔들며 출소하고 있다. 당시 민혁당 사건 판결문에 따르면 이석기씨는 민혁당 간부로서 북한의 지하조직원으로 활약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