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수수 비리 여부 및 자료 유출 ‘초점’
  • 중국 상하이 한국총영사관의 전직 영사들과 중국 여성 덩모(33)씨의 추문을 조사 중인 정부 합동조사단이 13일 오후 대한항공편을 이용해 상하이 홍차오공항으로 입국, 현지 조사에 들어갔다.

    총리실을 중심으로 법무부, 외교통상부 직원 등 총 10명이 참가하는 합동조사단은 이날 공항 도착 후 총영사관 주재 만찬에 참석해 그간 정황을 보고받은 뒤 14일부터 19일까지 총영사관에서 본격적인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단은 상하이 현지조사를 통해 세간에 퍼진 의혹처럼 상하이 스캔들의 본질이 스파이 사건이었는지를 조사하겠다는 의지를 비치고 있다.

    정부는 당초 사건이 불거져 나온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단순히 성추문사건으로 파악하고서 관련자들을 소환해 진술을 듣고 인사조치하는 선에서 처리하려 했다.

    그러나 덩씨의 남편이 물적증거를 바탕으로 국내 언론사에 제보해 스캔들의 실체가 드러난데다 그 과정에서 상대인 중국이 스파이 사건으로 비화하는데 강한 거부감을 보이자 정식 절차를 밟고 사건 실체를 규명하기로 방향을 잡았다는 후문이다.

    특히 현지조사가 늦어져 의혹이 증폭될 경우, 자칫 한중 외교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보고 진상규명 후 신속히 처리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는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합동조사단은 곧바로 비자발급과 관련된 편의제공 또는 금전수수 비리 여부과 더불어 총영사관의 자료 유출에 초점을 맞춘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덩씨와의 부적절한 관계가 의심되는 김 전 총영사와 전직 영사 법무부 파견 H씨, 지식경제부 파견 K씨, 외교부 P씨 등이 사용한 컴퓨터 본체가 주요 타깃이다.

    하지만 상하이 현지조사 과정에서는 입을 닫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1일 안총기 신임 상하이 총영사는 첫 부임 일성으로 ‘내부 조사’를 강조하고 중간발표 불가 입장을 전한 바 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11일 국회 남북관계특위에서 “진실이 확실해져야 다음 단계로 간다. 무엇이 유출됐는지를 알아야 유통 경로를 알 수 있고 비밀 여부도 판정할 수 있다”고 밝힌 것도 연관이 크다. 아울러 김 장관이 “필요하면 형사고발 조치도 할 것”이라고 밝힌 점도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