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새 8월이다. 하반기 공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9월까지는 불과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 하지만 여름철 ‘취업비수기’엔 더운 날씨와 휴가철로 몸과 마음이 느슨해진 탓에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 나가야 할 지 막막해 하는 구직자들이 많다. 
     

  • ▲ 공채시험 ⓒ 연합뉴스
    ▲ 공채시험 ⓒ 연합뉴스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하반기 공채시즌을 코 앞에 둔 8월엔 취업전략&면접가이드, 기업별 합격자 스펙, 적성검사 및 면접후기 등 목표기업에 대한 정보확보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할 시기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서류전형에서부터 면접에 이르기까지 목표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활용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구직자들이 알아둬야 할 8월 취업 전략을 제시한다.
     
    # 합격자 스펙 알아둬야
    입사지원할 기업을 고를 때 유심히 고려하는 것 중 하나는 서류전형 통과 가능성이다. ‘나의 스펙으로 통과할 수 있는 기업일까’를 먼저 걱정하게 되는 것. 이런 합격가능성은 결국 입사에 성공한 합격자들의 스펙을 알아보는 것으로 대략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인크루트는 ‘신입공채 서비스(job.incruit.com/entry)’의 ▶‘기업별 합격자 스펙’을 통해 현재 내가 희망하는 기업에 합격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는데, 이를 통해 구직자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범위를 현실적으로 좁힐 수 있다. 또한 막상 입사했다가 생각했던 것과 연봉수준이 달라 금방 퇴사하는 일이 없도록 기업의 연봉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역시 ‘신입공채 서비스’에서 ▶‘연봉정보’를 통해 세부직종별, 학력별, 고용형태별, 기업규모별로 세세히 알아볼 수 있다. 
     
    # 서류전형 준비 8월부터 시작
    입사자들의 스펙과 평균 연봉을 확인하고 지원할 기업을 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이력서를 쓸 차례다. 인크루트의 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들이 서류전형 시 평가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꼽는 것은 단연 자기소개서다. 그만큼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얘기.

    이에 따라 인크루트는 현재 약 2천여 건의 실제 ▶‘합격자소서 샘플’을 ‘신입공채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구직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볼 때 보완해야 할 점이 더욱 잘 드러나는 법. 인크루트의 ▶‘무료 이력서컨설팅’을 이용하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전문 컨설턴트의 세심한 상담과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구직자가 원하는 기업의 자사이력서 양식을 미리 다운받아 참고하고 숙지한 뒤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4만여 건에 달하는 ▶‘기업별 이력서양식’도 제공된다
     
    # 취업성공한 선배 얘기는 ‘족집게 강의’
    채용공고만이 취업정보가 아니다. 내가 지원하려는 기업은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어떤 조건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지, 취업선배들은 어떤 준비를 하고 취업에 성공했는지 등도 공채를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된다. 특히 별다른 스펙 없이 취업에 성공한 비결, 본인이 생각하는 불합격의 원인 등 취업선배가 아니면 알려줄 수 없는 정보들이 취업의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인크루트에서는 이러한 취업선배들의 성공 노하우를 ‘신입공채 서비스’ 에서 ▶‘기업별 합격자 인터뷰’ ▶‘기업별 취업선배 강의’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 주요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취업선배들이 일문일답을 통해 진솔하고 구체적인 조언을 들려주고 있다.
     
    # 상반기 면접후기 훑어봐야
    실제로 전형을 치렀던 경험자들의 후기 역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입공채 서비스’ 의 ▶‘적성검사후기’에서 보듯, 검사에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 뿐만 아니라 시험장의 분위기 및 문제 풀이 전략 등이 체험 후기에 자세히 녹아있기 때문이다. 채용의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면접도 마찬가지다. ▶‘면접후기’를 통해 실제 나왔던 질문과 함께 상세한 면접 과정, 면접관의 성향 등을 미리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