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아리 부위에 검붉은 핏줄이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는 여성들에게 보통 신경 쓰이는 질환이 아닐 수 없다. 치마를 입을 수도 없고 오랜 시간 서 있기도 불편하다. 이는 다리에 있는 정맥의 피가 심장 쪽으로 들어가도록 하는 정맥판막이 망가져 생기는 것. 성인의 약 30% 이상에서 발생하며 나이가 들면서 더욱 증가한다.
    이러한 하지정맥류 치료는 정맥류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시행되는데, 어떤 치료법으로 시술 받더라도 정맥을 조여주는 압박 스타킹을 4주에서 8주 가량 필히 착용해야 한다.

    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정맥류의 원인은 확실치 않으나 정맥벽이나 정맥판막의 구조가 약해져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가족력이 40~80%가량 되고 그 외 임신, 경구용 피임제, 하루에 6시간이상 서 있는 직업, 비만, X선 및 자외선 노출, 혈전 정맥염의 병력, 변비, 꽉 끼는 옷의 착용(코르셋, 거들),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것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여성은 임신기간 중에 정맥류를 처음 경험하는데, 이는 임신 중에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깊다.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 없이 외관상, 미용상 문제만 일으킨다. 이때 여성의 경우 다리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가 싫어 치마나 반바지를 입지 못하고 대중목욕탕에도 가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 상태를 방치하면 다리가 무겁거나 둔해지는 느낌이 있으며 붓거나 화끈거리는 통증,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야간 근육 경련 등이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자고 일어나거나 누워서 다리를 올리고 있으면 좋아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지내는 경우가 많으나 정맥류 때문인 경우가 많다. 초기 정맥류는 그 범위도 작고 정도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간단하고 결과도 좋으나, 병이 진행되어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정도가 심해지면 피부변색, 피부염, 궤양, 혈관염, 출혈 만성하지부종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치료 또한 복잡해져 수술을 피할 수 없게 된다.

    특별히 하지정맥류가 여성에게 발생한 경우에는 골반내울혈증후군이라는 것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질환은 난소나 골반내의 정맥부전이 발생해 하지, 외음부, 엉덩이, 복부 등에 정맥류를 일으키는 것으로 서거나, 물건을 들거나, 성교 후에 골반부위의 만성통증이 있거나 월경동안 양이 많아지는 것과 관계가 있다. 이 질환은 과거 수술로 치료를 했지만 이제는 혈관경화요법을 사용 간단한 약물로 치료가 가능해 졌다.

    치료법-압박경화요법, 광투시 정맥류제거술 우수
    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크게 보존요법, 약물요법, 수술 요법 등이 있다. 보존요법은 경미한 정맥류나, 약물사용이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임신부의 일시적 정맥확장 등이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다리를 올리거나 자주 걸어 피의 순환을 돕거나 압박붕대나 정맥류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방지한다. 고탄력압박스타킹은 다리의 피로감, 무거운 듯한 느낌, 통증 등을 해소시켜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약물치료나 수술 후 재발방지에도 효과가 좋다. 마사지 효과, 회복 촉진, 부기 감소 효과가 있으므로 뭉친 부분과 비정상적인 피부색이 없어질 때까지(보통 정맥류 치료 후 3개월가량) 신는 것이 좋다. 약물요법은 먹는 약이나, 혈관을 굳게 만드는 약을 사용(혈관경화요법)하여 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먹는 약은 보통 심하지 않은 초기정맥류의 진행을 늦추거나 다른 치료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며, 경화요법 역시 심하지 않은 정맥류나 무릎 아래부위의 하지정맥류 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경화요법의 장점은 외관상 흉터가 전혀 없고 통증과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심한 정맥류의 경우는 수술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최근 가장 인기가 있는 치료법으로는 레이저와 광투시 요법이 있다. 레이저 치료는 레이저 도관을 정맥내에 위치시키고 특수 레이저 광선으로 혈관 내막을 태워 정맥류의 원인인 역류현상을 차단하여 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거의 없고 시술하는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술 후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광투시 요법은 특수 내시경장비를 이용, 혈관 안쪽에 빛을 내는 광투시경을 넣어 보이지 않는 부위까지 선명하게 보면서 정맥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심하고 광법위한 하지정맥류를 최소한의 피부 절개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는 점과, 치료시간이 짧고 시술 역시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척추 마취가 필요하며 수술 후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예방법
    장시간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서 있으면 정맥류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정맥류 예방을 위해서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가볍게 걷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기,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발목 돌리기, 수영 등 규칙적인 운동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시키며 정맥혈의 순환을 원활히 해줘 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불가피하게 오래 서 있어야 할 경우에는 다리에 힘을 주었다 뺐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제자리 걷기 운동을 하면 정맥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만도 정맥류의 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엉덩이나 허벅지가 꽉 조이는 옷을 입거나 허리띠를 너무 조이는 등의 행위만으로도 압력이 낮은 정맥의 순환에 방해를 받아 정맥류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임신 중에는 체내 호르몬의 변화도 생기지만 태아가 점점 커가며 복강 내압이 증가하여 다리의 원활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정맥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 중에 혈관경화요법은 안정성이 증명되어 있지 않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분만 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이 정맥류 악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밤에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는 방법도  정맥벽의 부담을 줄여주므로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도움말 : 홍윤주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흉부외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