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곽덕훈)이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가 주관하는 ‘어린이 온라인 신문 발간 경진대회’가 12월 20일까지 열린다. 대상에는 대통령상이 수여된다.
‘어린이 온라인 신문 발간 경진 대회’는 활동위주의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문제 해결력 증대, 창의력 등을 배양하기 위해 기획됐다. 응모 분야는 인터뷰 학교자랑 학교소식 등을 담은 학교신문과 독서신문, 환경신문, 내 고장 신문과 같은 주제별신문이다. 기존 신문기사의 편집이 아닌 순수 창작기사여야 한다.
신문 기사는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기사 내용에 맞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기승전결'로 완결된 기사를 작성하고 기사 내에 다른 자료를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야 한다.
대회 홈페이지(http://enie.edunet4u.net)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신문 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해 출품작을 제작 한 후, 대회 기간 중 최소 2회 이상 발행한 온라인 신문과 활동 요약보고서(A4용지 5 ~ 10매)를 함께 제출하면 된다.
경진대회 응모 자격은 지도 교사 1인과 초등학교 재학생 5명 이내로 구성된 팀으로, 1개 학교에서 학교장의 추천서를 받은 1개 팀만이 참여가 가능하다. 지도교사는 교장 교감을 포함한 전체 교원 중에서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6주간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학교는 12월 11일(금)까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수상은 대회가 끝나는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심사를 거쳐 발표한다.
이번 대회에서 대상 1개 팀은 대통령상과 부상으로 300만원을 받는다. 우수상 2개 팀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200만원의 부상을, 장려상 6개팀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및 50만원의 부상을 각각 준다.
대회 주최사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온라인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신문 만들기 등의 학습 활동을 추진함으로서 웹2.0의 참여 개방 공유 협력의 가치를 경험하는 배움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회에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www.keris.or.kr)과 대회 홈페이지(http://enie.edunet4u.net)를 통해 문의 가능. (장의덕 책임연구원 02-2118-1434 안효륜 선임연구원 02-2118-1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