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내 주요 터미널 개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동서울터미널 남부터미널 상봉터미널 등을 서울시 도시계획변경 협상대상으로 선정했다. 해당 터미널은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하거나 업무 상업 주거 복합시설 건립이 가능해진다.

    협상대상 결정은 민간사업자가 자치구를 통해 신청한 1만㎡ 이상 대규모 부지 제안서 중 타당성을 검토해 선정한 것으로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공공기여, 교통문제 처리 등 조건이 충족되면 개발이 가능해진다.

    터미널은 그동안 민간 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면서도 공공재적 성향이 강해 수익성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쉽지 않았으며 도시계획시설에 의한 규제로 개발도 여의치 않았다. 전문가들은 터미널 부지 개발계획이 이루어지면 민간 업체의 수익사업 확장과 유동인구 집객효과로 센트럴시티 같은 새로운 상권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상봉터미널은 터미널 시설을 폐지하고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상봉터미널은 상봉균형발전지구에 해당하며 망우 재정비 촉진계획에 따라 주거 상업 업무 지역으로 복합개발이 가능하다. 상봉터미널에 지어지는 초고층 주상복합 빌딩은 향후 이 지역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터미널은 동서울터미널과 함께 '시설 복합화 사업대상'으로 선정돼 터미널 기능을 기존대로 유지하면서 판매 상업 업무 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변신이 가능하게 된다. 남부터미널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일일 2만명에 달하는 터미널 이용객과 주변 국제전자센터, 법원 등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효과가 겹쳐져 제2의 센트럴시티로 발전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남부터미널 부근에는 블루핀 등의 상업시설이 계속 건축되고 있다.

    광진구의 동서울터미널도 남부터미널과 마찬가지로 시설복합화 사업대상에 선정됐다. 동서울터미널 소유주 한진중공업은 기존 터미널 기능을 유지하면서 대규모 상업시설을 개발해 이웃한 테크노마트 등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용산구 관광버스터미널과 동부 화물터미널도 협상대상에 선정돼 개발계획을 추진 중이다.

    주변 부동산 업계에서는 “터미널 개발은 상가 투자자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호재” 라며 “터미널 개발에 대비해 터미널 주변 상가를 선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현재도 대규모 사업이 중도에 표류돼 이중고를 겪는 투자자가 많아 사업내용이나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꾸준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