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가투자는 매달 일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어 많은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투자상품 중 하나다. 하지만 분양금액 부담이 적지 않고 상가투자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다.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는 것이 어쩌면 가장 편하고 안전한 방법 일 수 있겠지만 그 금액조차 만만치 않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이 초보 투자자들에게 상가투자시 꼭 주의해야 될 부분을 소개한다.
1. 업체 광고 100%믿지 말자
상가투자에 가장 많이 접근할 수 있는게 신문지면, 인터넷 광고일 것이다. 업체측 조감도는 투자자의 눈을 자극한다. 하지만 실제로 건설된 모습은 조감도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곳이 많다. 상가 건축개요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특히 전용률은 꼭 체크해야 될 부분으로 전용률이 높을수록 투자가치가 높으니 반드시 체크하자.
‘역세권’, ‘대규모 배후단지’란 문구는 쉽게 볼 수 있는 홍보문구다. 하지만 직접 눈으로 보기 전에 절대 믿어서는 안된다. 역세권이라고 다 같은 역세권이 아니다. 유동인구가 거의 없는 역세권도 있고 출구별도 그 유동인구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온다는 것도 직접 확인해야 한다. 미분양 물량이 많이 남은 유령 아파트는 아닌지, 아파트 준공이 언제 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수익률보장은 상권이 활성화되기까지 업체에서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제도로 법으로 지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업체 재무상태를 확인, 부도로 건설이 중단되거나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광고만 하고 도망가버리는 업체를 걸러내야 한다.
2.상권에 현혹되지 말자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의 상가는 아무래도 투자자에게 관심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만큼 임대료와 권리금이 높게 책정된다. 하지만 그만큼 분양가격이 큰 것은 많은 부담이다. 높은 분양가격에 높은 임대료를 책정했다 임차인 수익이 임대료에 못 따라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유명상권일수록 공실이 주거단지 근린상가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점포가격이 5억원 이상이라면 아무리 유명상권에 입지가 좋은 지역이라도 한번쯤 생각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제는 ‘많은 금액을 투자하면 성공한다“는 식의 상가투자방식은 통하지 않는 시대가 왔다. 상권별, 유형별로 상가를 꼼꼼히 체크 후 투자해야 한다.
3.상가 분양조건·혜택 챙기자
상가 분양 조건과 혜택은 다양하다. 이런 점을 꼼꼼이 챙기면 안전하고 좋은 조건의 상가를 구할 수 있다. 최근 대형상가에서 임대분양을 택해 많은 성공을 거둔 경우가 많이 있다. 임대분양은 매매차익을 얻기는 힘들지만 분양가격 부담이 적고 시행사가 상가활성화 될때까지 관리를 해주는 장점이 있다.상가투자 시 좀 더 안정적인 방법으로 투자를 원할 때에는 선임대후분양상가나 확정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상가를 찾아 투자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확정수익률을 보장한다는 업체에 투자하는 것도 안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확정수익률보장 상가에 투자시에는 업체의 재무상태, 보장기간을 철저히 체크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