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권 주요 취업사이트들이 외형상으로는 별다른 순위변동 없이 각자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채용시장이 얼어붙으면서 1위 업체가 2위권과 격차를 벌리면서 선두 굳히기에 돌입한 양상이다.

    랭키닷컴의 12월 둘째주 순위에 따르면 종합구인구직 부문에서는 잡코리아가 1위이고, 이어 커리어 - 인크루트 - 워크넷 - 파인드잡 순이다. 전문구인구직 부문에서는 미디어잡(언론 분야) - 훈장마을(학원강사 분야) - 건설워커(건설 분야) 등 상위 3개 사이트가 해당 분야 채용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어 게임잡, 샵마넷 순이다. 또 아르바이트 부문에서는 알바몬, 알바천국, 알바로, 알바팅, 알바세상이 상위권에 랭크돼 있다.

    건설분야 전문취업포털 건설워커는 전체 순위에서 분야 2위 사이트를 1833계단 앞섰고, 언론분야 전문취업포털인 미디어잡은 2위에 1676계단 앞서며 1위 자리를 고수했다. 

     ■종합구인/구직분야 빅5  ■전문구인/구직분야 빅5
     1. 잡코리아 www.jobkorea.co.kr 
    2. 커리어 www.career.co.kr 
    3. 인크루트 www.incruit.com
    4. 워크넷 www.work.go.kr
    5. 파인드잡 www.findjob.co.kr
     1. 미디어잡 (언론/방송 분야 1위) www.mediajob.co.kr  
    2. 훈장마을 (학원강사 분야 1위) www.hunjang.com  
    3. 건설워커 (건설/건축/토목분야1위) www.worker.co.kr 
    4. 게임잡 (게임 분야 1위) www.gamejob.co.kr  
    5. 샵마넷 (판매/유통 분야 1위) www.shopma.net
    채용시장 동향

    =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구인광고를 내는 대신 이력서검색서비스를 통해 소수 인재를 비공개 채용하는 건설회사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 대표 유종현)는 최근 3개월(9~11월) 동안 건설기업들이 이력서 검색서비스를 신청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불황에 따른 채용한파에도 불구하고 인재DB 검색을 통한 ‘그림자 채용(비공개 채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41건이던 이력서 검색서비스 신청 건수는 10월 270건, 11월 284건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3개월(9~11월) 전체 이력서검색 신청 건수는 79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96건에 비해 33.4% 증가했다.

    의사·의료취업포털사이트인 메디컬잡(www.medicaljob.co.kr)은 인터넷 의약사이트들이 자체 홈페이지에서 병의원 및 약국 입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분양·임대정보 속보창' 서비스를 앞세워 병원·약국 분양 임대정보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잡은 의사(닥터)관련 정보에 중점을 두고 출발한 사이트로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약사들이 원하는 병의원 및 약국 매물정보 분야에서 강세를 보여 왔다. 올들어 임대, 분양광고 매출이 구인광고 매출을 앞지를 만큼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메디컬잡 측은 밝혔다. 

    메디컬잡은 또 '헤드헌팅/의료부 채용관'을 신설하는 등 부분 개편을 단행했다. 병의원, 약국, 제약회사 등의 의뢰를 받아 간호사, 간호조무사, 약사 등 의약계 전문인력 채용을 진행하는 파견업체, 채용대행 및 헤드헌팅업체, 의료부 등이 전문채용관 부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문채용관을 활용하면 채용공고는 최대 10건을 동시에 등록할 수 있으며, 인재정보도 제한없이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