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부 고양종합고용지원센터는 취업에 취약한 청년층에 직업선택에서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개인별로 특화하여 제공하는 종합취업지원서비스(YES; Youth Employment Service)를 2008년 3월부터 실시하여 현재 2차 참가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2008년 YES프로그램에서는 취업을 희망하는 15~29세 이하 청년층을 대상으로 고졸 이하 비진학 미취업자, 전문계고 졸업예정자로 취업을 희망하는 자, 장기구직자, 위기청소년 등 취업취약 청년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참여 기간동안 개인별로 전담 상담원이 맞춤식 취업 알선과 함께 직업지도 프로그램, 직장 체험, 국비 무료직업훈련 등 참여자 개인 특성에 맞는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YES프로그램은 사업단계별(3단계)로 운영되며, 1단계에서는 개별 상담을 통해 개인별 취약점 및 극복 방안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여자 유형을 분류하며 이에 따른 개인별 취업계획(IAP)을 수립(1주~3주차)한다. 이어 참여자 특성에 맞게 청년층직업지도프로그램(CAP)등 직업진로지도프로그램에 참가(4주차)하도록 한다. 1단계를 수료하면 30만원 참여수당이 지급된다.

    2단계에서는 직장에 대한 이해 및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장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취업능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업훈련을 실시한다. 3단계에서는 1,2단계를 통해 파악된 적성·능력을 고려하여 ‘동행면접’, ‘구인·구직 만남의 날’ 참여 등 집중적인 취업 알선을 해 준다.

    고양종합고용지원센터는 청년 실업률이 전체 실업률보다 2배 이상 높고, 고졸 이하 청년층의 실업률은 더 심각한 상황이어서 고용지원서비스 모델로 정착돼 가는 YES프로그램이 청년층 진로 계획과 결정 및 취업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YES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는 고양종합고용지원센터 직업진로지도팀 담당자(☎031-920-3978~9)에게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