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은 19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미국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제도로 한국정치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열린우리당의 도입 논리에도 강 대표는 "미국에서도 열린당식 오픈프라이머리를 하는 곳은 한 주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강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적절한 후보가 없는 열린당이 (현 대선구도의)판을 흔들자는 것"으로 규정하며 반대입장을 재천명했다. 그는 "오픈프라이머리는 '고건 프라이머리'라고 생각한다"며 "고건 전 국무총리나 정운찬 전 서울대총장 이런 분들을 어떻게든 구걸해서라도 모시기 위한 몸부림이지 (열린당식 오픈프라이머리는)미국의 오픈프라이머리와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비용이 드는 대통령 선거를 1년 내내 두 번이나 하자는 것으로 반대하고 이는 국민의 정치개혁 열망을 저버리는 것"이라며 "제도의 취지가 아직 홍보가 안 돼 일부 국민들은 '좋겠다'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 제도는 (잘못된) 그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취지에서 반대한 것이고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려면)정당법 선거법 등 온 법을 다 바꿔야 하는데 (열린당이)협상을 하자고 한다면 반대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강  대표는 북핵 문제와 관련 "정상회담이란 어느 정도 분위기가 조성됐을 때 하는 것인데 지금은 그렇기는 커녕 대단히 냉각돼 있다"면서 "지금 남북정상이 만나는 것은 지극히 적절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정상회담은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아니며 오히려 유엔의 공식적인 자리를 갖고 있는 분, 기왕이면 우리 사정을 잘 아는 반기문 차기 유엔 사무총장이 북핵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것이 자연스럽고도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북제재 문제를 거론하며 "정부 여당에서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 확대참여하면 북한과의 무력충돌이 발생할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북한의 논리를 거들어 주는 것이다. 무력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PSI에 확대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대표는 "미국의 핵우산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도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논리에는 찬성하지 않으며, 한나라당은 한반도 비핵화를 원한다"며 당내 일각의 핵무기 보유 주장에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음은 강재섭 대표최고위원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일문일답]

    -북핵관련, 남북공조 보다 국제공조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래도 북핵해결을 위해선 남북정상이 만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금 남북정상이 만나는 건 지극히 적절하지 못하다. 북핵문제에 대한 한나라당 태도는 단호하다. 한반도에 핵이 있는 한 평화와 번영이 유지될 수 없고 통일도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정상회담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분위기가 조성됐을 때 만나는 것이지 지금은 분위기 조성은 커녕 엄청 냉각돼 있다. 상대방이 우리를 향해 핵이란 엄청난 무기로 위협을 하는데 정상회담을 하자며 민족공조를 앞세우는 건 북한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94년 1차 핵위기때도 김일성 당시 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얘기해 해결의 돌파구가 열리기도 했는데 지금도 유효한 것 아닌가.

    =저는 지금 현재 이 시점에서 남북정상이 만나고 이것은 사태를 해결하는 길이 아니라 생각한다. 유엔에 공식적인 자리를 갖고 있는 유엔사무총장 같은 분이 앞장서는 것은 자연스럽다 생각한다.

    -한나라당은 대북제재가 필요하다는 강경한 자세에 이견이 없지만 방법론에는 이견이 있는 것 같다. 일부 의원은 핵무기 도입이나 핵무기 자체개발 발언도 나오는데 당 입장 정리한다면.

    =북한이 핵을 갖겠다고 하는 입장에서는 한반도에 군사적 균형이 엄청나게 무너진다. 그래서 미국의 핵우산 같은 게 필요하다 본다. 정부가 작년에 한미SCM(한미연례안보협의회)을 하면서 미국의 핵우산을 제거해달라는 식의 노력을 했다는 얘기듣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도대체 이 정부가 우리나라의 국가안보를 생각하는 정권인지 의심스럽지 않을 수 없었다.

    이 문제는 다시 한번 명확한 입장을 노무현 정부가 밝혀야 한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는 것은 주변의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선 한반도 비핵화를 악화시키고 일본의 핵무장을 촉진시킬 명분을 만든다는 측면에서 한나라당은 크게 우려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금 우리가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논리에는 찬성하지 않는다. 한반도의 비핵화를 원하는 것이지 우리도 핵을 무장해야 한다는 논리는 찬성하지 않는다. 북한의 핵을 제거해야 한다는 논리에 찬성한다.

    지금은 어쨌든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다른 현안에 비해 우선돼야 하고 이것은 국제공조가 우선되는 것이지 남북대화는 맞지 않다. 제재를 해야할 시점 채찍을 가해야 할 시점에 포용은 맞지 않다. 어제 그 어느 경제신문 포럼에 제가 갔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 연설을 들었다. 그런데 무력으로 제재해선 안된다는 주장에는 전적으로 의견이 같았다. 그러나 뒷부분은 저와 생각이 전혀 달랐다.

    경제적 제재는 아무런 효과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남북 간 대화가 우선이다라고 김 전 대통령이 말씀하셨는데 저는 채찍을 가할 때는 확실한 채찍을 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악마와도 대화해야 하고 북한에 마지막 기회를 줘야 한다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동안 많은 기회와 물자를 줬다. 그런데도 북한은 결국은 핵무기로 대답했고 지금 기회를 주면 점점 북한의 페이스에 말려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은 단호한 대처를 해야 할 때라 생각한다.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선 어떤 입장인가.

    =오픈프라이머리는 미국에서 한 19개 주 정도가 채택하고 있는 제도다. 열린우리당이 지금 국민에게 통보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식 오픈프라이머리를 하는 주는 한 주밖에 없다. 열린우리당이 그런 오픈프라이머리를 하자 주장하는 것은 적절한 후보가 없어 판을 흔들자는 것밖에 안된다. 저는 고건 프라이머리라 생각한다. 신문보도를 보면 정운찬씨나 이런 분들을 어떻게 하든 구걸을 해서라도 모시기 위한 몸부림이지 그것이 미국에서 오픈프라이머리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그리고 지난번 대통령 선거때 한 후보당 선거비용 고시 한도액이 470~480억 가까이 된다. 일반 국민으로 선거를 할 경우의 공시액이다. 만약 오픈프라이머리를 열린우리당식으로 하면 내년 1월부터 각 정당에 후보를 뽑는데 그런 정도의 돈이 각자 예비후보마다 든다. 왜냐하면  온 국민을 상대로 전국을 다니면서 연설을 해야하고 홍보물을 제공해야하고 사람동원하고 결국 과거에 돈 많이 드는 선거로 돌아가게 된다.

    미국의 오픈프라이머리는 돈을 많이 모금하는 사람이 이겨가는 과정이다. 모금의 한도가 없다. 모금을 많이 하는 사람이 인기있는 후보다. 우리는 지금 정당의 후원회도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우리당이 미국에서도 한 주에서 밖에 안하는 엉터리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은 국민의 정치개혁 열망을 저버리고 엄청난 대통령선거를 1년 내내 두 번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반대한다. 어느 후보에게 유리하고 불리하고가 문제가 아니다. 제도의 취지가 아직 홍보가 안 돼 일반 국민들 중에는 '좋겠다'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 생각하지만 이 제도가 이런 것이다. 이 문제는 우선 그런 취지에서 반대했고 열린우리당이 11월이나 가서 법을 내놓고 하려면 정당법 선거법 온 법을 다바꿔야 한다. 협상을 하자고 하면 반대할 것이다.

    -무력제재 안된다고 했는데 국제사회가 무력제재를 요구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가. 국제공조가 남북공조보다 우선이라는데 국제공조와 한미공조의 의견이 부딪칠 때는 어느 쪽에 우선시 할지 6자회담 참가국간 의견이 다를 땐 어느쪽과 공조할 것인지. 남북정상회담은 바람직하지 않고 유엔사무총장이 바람직하다는데 유엔사무총장은 반기문을 얘기하는 것인가.
     
    =PSI문제는 유엔 제재 결의안에도 같은 정신이 포함돼 있다. 정부가 PSI참여범위를 확대하고 의지를 싣는 게 무리 아니다. 유엔 결의안은 7장 41조를 인용했는데 42조가 무력제재다. 이는 배제했는데 저는 무력제재를 피하기 위해서도 41조 경제제재를 철저히 단합해 이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PSI에참여하고 단합해서 밀어붙이면 무력충돌이 오지 않느냐는 것은 북한 논리를 거들어주는 것이다. 42조를 막으려면 41조를 철저히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국제공조라는 것은 우선 유엔이 가장 우선이다. 유엔이 국제공조기구 아니냐. 유엔 결의를 따라야 한다. 그리고 반기문 총장을 당연히 지칭하는 것이다. 질문이 이 상황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북한과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그런 정상회담은 적절치 못하고 국제기구가 하는 게 좋고 기왕이면 우리사정 잘 아는 반기문 총장이 나쁠 게 없다는 것이다.

    -일부 우익진영에서는 '전쟁불사론'을 얘기하고 당내에서도 '국지전 감수'라는 말이 나온바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전쟁불사론에 반대하더라도 국제적인 공감대가 전쟁불사 불가피 하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얘기하는 것은 국지전이든 전면전이든 전쟁을 막기 위해서 우리가 당의 입장을 설명하는 것이다. 우리가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 전면전이든 국지전이든 막는 것이 더 근본적인 일이다. 그것을 믿기 때문에 강력히 하는 것이다. 전쟁불사나 국지전 불사는 말한 사람의 취지가 와전된 것이다.

    그런 것을 막기 위해서도 우리가 42조를 막기 위해 41조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게 한나라당 입장이다. 오히려 자꾸 양보하고 끌려 다니면 북한이 우리를 더 만만히 보고 국지전을 일으킬 지도 모르겠다. 그런걸 막기 위해서라도 강하게 대처해야 한다.

    -지금 말씀은 전쟁은 무조건 막아야 하고 근본은 경제제재라는데 국제사회에서 전쟁이 필요하다 하면 한나라당이 입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인가.

    =그런 질문이 왜 나오는지 이해 못하겠다. 전쟁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전쟁을 막기 위해서 끌려 다니면 한반도 핵이 포기가 안되고 계속 핵실험 할 것이고 유지될 것이고 비대칭 군사력이 유지될 것이고 우린 인질로 잡힐 것이고 심심하면 국지전으로 우리를 공격할 수도 있다. 이런걸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서도 단호하게 할 때는 단호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애가 사고칠까봐 자꾸 부모가 머리를 쓰다듬기만하고 안아주기만 하면 애가 계속 사고친다. 따끔하게 회초리 칠 때는 쳐야 사고가 안난다

    -차기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것이 북핵사태에 대한 한반도 위기를 해결하는게 중요한데 그런 점에서 한나라당 대선주자들과 북핵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간담회를 열 계획은 없는가. 열린우리당 대선후보 선출방식 반대하는데 한나라당내에서도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지금 강 대표의 이런 주장이 경선제도 변경자체를 차단하는게 아니냐고 주장하는데.

    =우리 한나라당의 대권주자들은 북핵문제 관련돼서 각자 입장을 공식 비공식적으로 언론에 얘기했다. 당 지도부의 생각과 똑같다. 모여서 조율할 필요없이 똑같다. 한나라당은 전당대회에서 뽑힌 당 지도부가 이끌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매건 마다 대권주자들과 모여서 그림으로 보여주기 위한 모임은 필요없다. 내부이견이 있다면 조율을 해야 하지만 단순히 그림찍기 위해서 모이는 건 아니다.

    두번째 질문은 어쨌든 대선은 내년 12월에 있고 당내 경선도 내년에 있다. 지금 무슨 이 방식이 좋다 저 방식이 좋다 논의하는 건 적절하지 못하기에 수권정당으로 민생문제를 챙기는 게 중요하다는 게 제 입장이다.

    -지난번 대선후보협의체 구성 말씀하셨는데 대선후보 공정관리 방안과 전효숙 사태, 사립학교법 등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달라.

    =대권후보들 관련된 당내 규정은 이렇다. 대권후보로 예비후보등록한 분들은 당에서 고문으로 모셔서 현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예비후보로 등록한 분들이 고문으로 위촉되는데 그렇게 하는 취지는 아마 후보들 사이에서도 공정성 확보하려는 취지가 아닌가. 지금 이 시점에서 누가 대통령 후보로 나올 지 모르고 있다. 알려진 분은 세분인데 더 있을 지도 모른다. 이 분들 외 출마하려는 분들이 나중에 '우리는 뭐냐'고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예비후보로 등록한 분들을 상임고문으로 하는 게 공평하다 한 것이다. 예비후보등록하려면 240일 전에 등록하도록 돼 있다. 그러면 8개월 전이니까 내년 4월 이후에가 가능하고 내년 4월부터 고문으로 임명돼 참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는 그건 너무 늦지 않나 생각한다. 그래서 지난번에 제가 내년 2월쯤돼 본인들이 필요하고 원한다면 후보들과 모여서 하는 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다.

    전효숙 재판관 문제의 경우 한나라당은 전효숙씨가 일단 재판관직을 사임을 했던 분이기에 헌법재판소장은 헌재판관중에 임명한다는 규정에도 맞지 않다. 연임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만둔 분이 헌재재판관을 할 수 있겠느냐는 논리가 있기에 인정을 하지 않는다. 원내대표가 알아서 하겠지만 절차가 진행된다면 우리는 헌법관련 소송도 할 것이고 적절히 대처해서 막고 할 것이다.

    사학법은 약속드린 데로 사학법 신문법 이런 법안들이 이슈에 묻혀있고 국정감사에 묻혀있어 말씀 못 드리는데 국정감사가 끝나면 한나라당이 생각하는 감세정책, 사학법, 신문법 등 여러 법률을 정기국회에 처리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

    -지난 목요일 호남 지역 여론조사가 나왔는데 한나라당 지지율이 호남에서 안정적 추세를 보인다고 여론조사 전문가가 얘기한다. 한나라당이 호남에 다가가려는 시도를 하려는 것들이 성과를 냈다고 보는가. 김대중 정부 햇볕정책 노무현 정부의 포용정책을 얘기하면서 마치 포용정책이 햇볕정책마저 망치고 있다는 발언을 했는데 이에 대해 말씀해달라.

    = 이 시대에 정치하는 사람의 큰 목적 중 하나가 국민통합이고 화합이다. 그전에도 그랬는데 특히 노무현 정권들어 코드인사로 국론을 분열시켰다. 영호남 단합은 이 시대 큰 정치목적중 하나다. 그래서 제가 호남에 가서 사과도 하고 지난 시절에 대해 공식사과하고 예산지원 등에 있어 파격적 당정협의를 통해 하나하나 실천했다.

    과거에는 의례적으로 인사만하고 왔지만 우리는 호남에 가서 실제 당정협의를 하고 요구법안도 통과시키려 노력했고 통과시켰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진심으로 전달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에 제가 유세를 가봤는데도 과거에 비해 악수도 열심히 해주시는 온도차를 느꼈다. 앞으로도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우리 정책을 이리저리 교묘하게 바꿔가면서 표를 의식해선 안된다. (지원유세 발언에 대한)전달이 잘못됐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취지로 얘기를 하지 않았다. 그렇게 안했다고 얘기하는데도 했다는 전제 하에 (기사를)쓰고 사설이 나오는데 정말 깜짝 놀랐다. 그것이 아니고 아마 김성조 의원의 발언과 오버랩이 돼서 쓴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김성조 의원도 자기 개인생각을 말한 것이다. 그래서 제가 김 의원에게 공개된 자리에서 얘기해선 안된다 지적했다. 햇볕이든 무슨정책이든 포용정책을 해오면서 한쪽으로만 채찍없이 사탕과 당근만 준 이런 정책이 오늘날 북한의 핵무기를 불러왔다. 그렇기에 이런 정책에 반대하고 정부가 대북관계 노선을 전면재수정하라 했다.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서도 얘기했고 계속 그런 톤으로 얘기하고 있다.

    그런 발언은 대표가 그런 식으로 얘기를 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 평소 저의성격을 미뤄 짐작해보면 중간에 잘 나가다가 엇길로 나가지 않는다. 다시한번 분명히 밝힌다.

    -100일 취임해서 제1야당 대표로서 풍파가 많았다. 강재섭 대표는 원내대표 시절 여당과 협상도 하면서 상대방 얘기도 듣고 결과물도 만들어내는 평가를 받았는데 대표가 된 이후 현안마다 강 대표의 이런 캐릭터가 녹아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일부의 평가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좋은 말씀 감사하다. 제 생각엔 밖으로 비춰지는 것이 어떻게 비췄는지 모르지만 모든 것은 제가 하고싶은 방향으로 다 됐다. 목소리를 크게 해서 과거처럼 한 마디로 딱 결론을 내서 끌고 갈 수 있는 과거정치를 카리스마라 생각한다면 전 그렇지 못하다. 전시작전통제권 단독행사문제, 핵문제, 인사문제 모두 제 생각대로 지금까지 해왔고 제가 중간에 여러사람 의견을 수렴하고 경우에 따라 이분 저분 의견도 듣고 해오면서 이끌어왔다. 현 지도체제가 과거와 다른 집단지도체제로 바뀌었다. 그런 체제아래 잘 조율해 제가 하고싶은데로 이끌어왔다고 자부한다.

    -정계개편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데 가능성과 방향에 생각해 본 것 있는가.

    =정계개편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선거 전 정계개편은)우리나라에서 없어져야 할 정치다. 결국은 선거를 앞두고 이합집산해서 새로운 세력을 만드는 게 가장 문제다. 이는 그동안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이합집산을 하는 것이라 본다. 집단에 충성심을 발휘하다 그 집단이 인정을 못 받으면 일부세력 빠지고 다른 곳으로 몰려다니는 것은 책임을 지지 않는 행동이다.
     
    정당도 민주당은 민주당 대로 열린우리당은 열린우리당 대로 한나라당은 한나라당 대로 그동안에 했던 일로 평가를 받고 그곳에서 공정경선을 통해 자기정당 후보를 내고 붙는 것이 가장 민주적이고 합리적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렇게 해선 안되겠다는 정당이 판을 흔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고안해낸 게 정계개편이고 그것을 위해 대연정 소연정을 얘기하고 세부적 절차방법이 오픈프라이머리라 이해한다. 이에 한나라당은 반대한다. 우리 한나라당은 정계개편이 인위적으로 이뤄지는 것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한나라당 중심으로 외연을 확대해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분들과 대화해 외연확대하려한다.

    제가 우익단체나 뉴라이트 운동을 하는 분들과 계속 대화를 하고 외연을 더 넓게 확대하려 노력하고 지금까지 일정소득이 있다 생각한다.

    -외연확대 얘기했는데 뉴라이트 전국연합을 말하는 것 같다. 그러나 뉴라이트전국연합과 지나치게 밀착하면 좋지 않다고 지적도 있는 것 같다.

    =당은 여러사람이 있는 집단이니까 이런 저런 얘기 나온다. 여러 부작용을 생각하면 우리끼리 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러면 안되지 않느냐. 여러 공감대를 이뤄나가는게 중요하다. 참정치 운동하는 분들과 유대를 조금씩 만드는 것은 당장 정치적으로 합당하자는 게 아니라 당의 윤리운동을 하는 한나라당이 도덕적으로 깨끗한 정당으로 태어나도록 깨끗한 분들이 도와주는 측면으로 하고 있다.

    [강재섭 대표최고위원 마무리 발언]

    -감사하다. 여러가지 많은 질문을 해줘서 저 나름대로는 성의있게 답변하려 노력했다. 부족한 점도 많지만 저는 한나라당 대권주자도 아니다. 여러분께서 그런 시각에서 더 많은 관심 가져주고 당을 이끌어가는 대표고 당의 최종적인 입장을 정리하는 입장에 있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달라. 많은 애정을 갖고 봐준 것에 대해서도 감사한다.

    금년한해는 국가안보에 대한 여러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한나라당은 분명한 입장으로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 세금문제나 기타 여러 문제에 있어 한나라당의 당론관철을 위해 최대한 정기국회에서 노력하겠다. 당의 모습을 좀더 좋은 방향으로 만들고 이미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내년 경선관리 잘해서 반드시 훌륭한 후보를 내도록 노력하겠다.

    당이라는 것은 그전에 어떤 대표가 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오히려 당원들 중엔 새로운 지도부가 들어서 빨리 안정됐다는 사람도 많다. 과거에 그런 분이 대표했던 시절에도 처음 1년여 동안은 시끄러웠다. 그러나 생각보다 조기에 안정되고 있다고  말하는 분도 많이 있다. 당 지지율도 요사이 많이 올라있다. 더 심기일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