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원내대표의 산상회담으로 사립학교법 재개정에 대한 논의의 물꼬가 트고 국회가 정상화 되자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일단 홀가분한 표정이다. 당내 회의론에도 불구하고 강경일로로 치닫던 사학법 장외투쟁에 대한 퇴로가 마련된 셈이기 때문이다.

    사학법의 글자하나 바꿀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었던 여당을 재개정 협상의 장으로 이끌어 냈다는 점과 ‘윤상림 게이트’ ‘황우석 사건’ 등 대여 공세의 기회가 산적해 있다는 것이 국회 등원을 결정하게 된 계기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치권에 대한 국민 불신이 극에 달해 있는 상황에서 사학법으로 인한 국회 파행을 방치할 경우 쏟아질 비난 여론에 대한 부담감과 당내 의원들의 장외투쟁에 대한 ‘피로감’도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여야 합의가 이뤄지기 불과 4일전인 26일 신년기자회견에서도 박 대표는 시학법 재개정 없이는 국회등원을 이야기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던 만큼 '논의할 수도 있다'는 합의문에 따른 어정쩡한 등원이 박 대표의 향후 대권행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 대표는 31일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원내대표의 ‘북한산 회군’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감을 나타내며 사학법 재개정 논의에 전념할 것을 당부했다. 박 대표는 “이 원내대표가 지난 30일 협상을 이끌어 내느라고 고생 많았다”며 “이번 산상 회담을 통해 사학법 재개정 논의와 국회 정상화에 대해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번 여야 합의는 사학법 재개정이라는 큰 원칙이 반영된 것”이라며 “합의문에서 각당 정조위원회에서 사학법 재개정을 논의한다는 말이 들어간 것은 열린당이 당 차원에서 재개정 논의를 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논의 할 수 있다’라는 문구로 인해 올 수 있는 혼란을 차단, ‘재개정 약속에 따른 등원’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는 “어렵게 협상의 장이 마련됐기 때문에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원내대표단에서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와의 선상회담으로 사학법 재개정 논의의 틀을 마련한 이 원내대표는 이번 여야 협상에 대한 당내 불만을 의식한 듯 사학법 재개정을 반드시 이끌 것임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재개정은 논의할 수 있다는 조항을 보완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단위를 국회 상임위 뿐만이 아닌 당이 참여한다는 의미로 각당 정조위로 했다”며 “논의의 실제 주체를 정해 국회 등원이후 한나라당이 제시하는 사학법 재개정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합의를 이끌어 낸 나도 만족스럽지 않다”며 “여야 합의는 모든 것이 맞아 이뤄질 수 없으므로 이 선에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즉각 당내 사학법 재개정 특위를 구성하고 마련돼 있는 사학법 재개정 초안에 대한 사학단체·학부모단체 등의 의견 수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학법 재개정에 대한 여야 협상과 함께 사학법 재개정안에 대한 공청회와 대토론회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내달 7일부터 시작될 장외집회도 당분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이계진 대변인은 “합의해 놓고 협상과정에서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정치도의상 맞지 않다”며 “장외투쟁은 보류”라고 말했다. 그는 “협상 과정에서 그들의 진실성이 의심될 때면 언제든 재개될 수 있다”며 “완전히 접는 것이 아닌 보류”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번 합의에 대해 ‘얻은 것 없이 물러섰다’는 비판도 일고 있어 내달 1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이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